정부가 낙동강 물이용 부담금에 이어 상수원수 요금마저 인상을 추진하자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낙동강 하류지역 자치단체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5일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등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가 다음달 1일부터 낙동강 상수원수 값을 15.7% 인상한 t당 35.12원을 적용하겠다고 통보해 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 김해시, 양산시, 진해시, 마산시, 창원시 등 낙동강 하류지역 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이날 오후 3시 부산시청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요금인상 현실화와 원수요금 차등적용 등을 관계당국에 건의하기로 결의했다.

 낙동강 하류지역의 경우 갈수기에는 수질이 3급수를 초과하는 열악한 상황이며 강 상류에 위치한 안동, 임하, 합천, 남강 등 4개 댐의 방류혜택을 별로 못 보고 있는데도 원수요금을 또 올리려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지역 자치단체들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하류지역 자치단체들은 물 이용부담금에 이어 상수원수 요금까지 인상할 경우 주민들의 부담이 한꺼번에 너무 커진다며 원수용금계획을 내년이후로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 낙동강 원수 수질에 따라 요금을 차등적용하는 수질연동제 실시와 수자원공사 요금심의위원회에 광역단체를 당연직으로 참여시킬 것, 상수원수 수질개선을 위해 여름철 댐 저수율을 70~80%이상 확보할 것 등을 당국에 촉구했다.

 하류지역 자치단체는 이같은 건의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 지역 시민단체와 연대해 건설교통부와 수자원공사를 항의방문하는 등 강력 대처하기로 결의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