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을 예방하려면 젊은 시절 햇볕을 많이 쬐 체내 비타민D를 보충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발표됐다.

캐나다 토론토의 마운트 시나이병원 사무엘 루엔펠드연구소 연구팀은 유방암으로 진단된 576명과 암에 걸리지 않은 1천135명을 비교 조사한 결과 비타민D가 유방암 예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암학회(AACR)에서 공식 발표됐다. 비타민 D는 햇볕에 노출되면 몸 안에서 90% 정도 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대인들의 경우 햇볕을 쬐는 시간이 줄어듬으로써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D의 양이 크게 적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구팀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이번 조사결과 야외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졌거나 어릴 때 야외에서 지낸 시간이 많을 때, 대구 간유(cod liver oil)나 우유 소비가 많았을 때 유방암 발생이 현저히 감소했다.

특히 10~19세 사이에 야외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40%나 줄었으며 10~29세 사이에 야외에서 잦은 활동한 경우에도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35%가량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