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뽀빠이'를 보고 자란 세대라면 누구나 한번쯤 시금치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미국에서 시금치 섭취를 위해 만든 계도용 만화였다고 하니 미국에서도 시금치의 섭취를 얼마나 권장했는지 짐작이 된다.

시금치에는 무기질 중 칼륨과 철분이 풍부하다. 고혈압 환자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혈압을 낮추는데 좋으며 철분과 함께 엽산도 풍부하여 빈혈환자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 C의 함량도 사과의 10배나 되며 비타민 B1과 B2또한 풍부하여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식품이다.

또한 최근에는 시금치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엽산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물질을 제거하여 동맥경화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에서 또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이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다. 100g중의 시금치에는 비타민 A 함량이 권장량(700R.E)에 가깝고 베타카로틴 함량 또한 토마토의 7배이며 상추의 2배 이상이다.

시금치가 결석이 생긴다고 하여 먹기를 꺼려하는 사람도 많은데 시금치의 수산과 칼슘이 결합해 결석이 되려면 칼슘과 수산의 비율이 1:2가 되어야만 하는데 그렇게 많은 양을 먹기가 힘들며 시금치를 데쳐 먹으면 수산은 거의 불용성이 되기 때문에 국이나 나물로 익혀 먹는 우리 식습관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시금치는 퓨린이 많고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통풍환자나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 시금치 된장죽

◇재료 = 쌀 1컵, 시금치 30g, 일본된장 1큰 술, 가쓰오부시 3g, 다시마(국물용) 10g, 쇠고기 15g,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

1. 불린 쌀은 1/2정도 으깬다.
2. 시금치는 한번 데친 후 잘게 썬다.
3. 쇠고기는 다져놓는다.
4.다시마와 가쓰오부시로 국물을 우려낸다.
5.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불린 쌀을 넣는다.
6.4의 국물을 5에 넣은 후 일본된장을 2분의1큰 술 넣고 한소끔 끓인다.
7.쌀이 퍼지면 시금치를 넣는다.

김희영 동강병원 영양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