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지방의원 유급화가 야당의 반대로 무산될 경우 대안으로 후원회 개최를 허용하는 방안을 당 정치개혁특위에서 논의키로 했으나 찬반 양론이 맞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상수 원내총무는 25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구청장은 주민들과 접촉을 하고 있어서 후원회를 할 수 없지만 시의원과 구의원은 후원회를 열어 정치활동을 하도록 숨통을 열어줘야 한다”며 “지방의원 유급화가 안되면 후원회라도 개최할수 있도록 하자고 한나라당에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석찬 지방자치위원장은 “지방정치 활성화를 위해 (후원회문제를) 지방의원들에게도 터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으나 이협 사무총장과 심재권 기조위원장은 “취지는 이해하나 부작용의 소지가 있고 여론이 이를 어떻게 볼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논란이 벌어지자 민주당은 지방의원 후원회 허용 문제를 당내 정개특위에 넘기기로 했고, 이낙연 대변인은 “결국 지방의원 유급화를 추진한다는 당론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지방의원 후원회 개최를 검토하게 된 것은 한나라당이 “명예직인 지방의원에게 급여를 주는 것보다는 수당을 현실화하는 것이 낫다”며 유급화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상수 총무가 당내 사전논의없이 갑자기 후원회 허용문제를 들고 나온 것은 서울시장 경선에서 투표권을 갖게 될 시·구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지적이 당안팎에서 나오고 있어 당론으로 수용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