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에 투자되는 내년도 국가예산이 대폭 줄어 민선3기 출범 초기부터 "화합과 도약을 통한 위대한 울산" 건설에 적신호가 켜졌다.

 감소가 예고됐던 울산신항사업은 물론 고속도로, 국도 확장포장 등 SOC 사업 예산이 무더기 삭감돼 지속가능한 지역개발에 차질이 예상된다.

 14일 울산시에 따르면 기획예산처가 두차례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 내년도 울산지역 국가예산 규모는 5천71억원으로 올해 배정액 5천614억원보다도 543억원(9.6%)이나 줄었다.

 국고보조사업의 경우 자동차부품·소재입주단지조성 250억원, 태화강·동천 하상준설 및 하상정비 30억원 등 184건에 1천677억원이 반영돼 올해보다 407억원(32%) 증가했다.

 하지만 국가공단완충녹지조성사업을 비롯해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효문공단) 도로개설, 북구종합스포츠센터 건립, 고래전시관 및 폐포경선복원사업, 울산·온산공단환경오염이주사업 채무상환 등은 전액 배제됐다.

 특히 국가시행사업의 경우 울산신항만 건설사업이 1단계 1공구 소요예산의 33%인 356억원에 머문 것을 비롯해 16건에 3천394억원으로 올해 배정예산보다 950억원(22%)이나 대폭 줄었다.

 부산~울산 고속도로 건설 1천억원, 언양~울산 고속도로 확장 500억원, 국도 24호선(농동터널) 건설 90억원, 국도 35호선(언양~봉계) 확포장 164억원, 울산지방경찰청 건립비 50억원으로 확정돼 중앙부처 요구액보다도 30%~73%까지 삭감됐다.

 내년 국가예산 반영을 감안해 이미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간 국도 7호선 굴곡도로 개량(웅촌 대복), 국도 31호선 제척구간 확·포장비 등은 아예 반영되지 않아 사업이 무산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달말 시·도지사회의와 당정협의에서 삭감 또는 반영되지 않은 예산이 최대한 추가될 수 있도록 최대한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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