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민족통일대회가 15일 오전 개막식을 시작으로 이틀간의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첫날부터 남북간 의견차로 행사가 지연 개최되는 등 다소 혼선을 겪었다.

 남북 대표단 530여 명은 이날 오전 10시50분께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개막식과 민족단합대회를 잇달아 열고 공동호소문을 채택했다.

 남북은 공동호소문에서 "6·15 공동선언이야말로 민족이 화해하고 단합하여 통일로 나갈 수 있는 유일한 기치"라고 강조했다.

 앞서 북측은 공동호소문에 "북과 남의 통일운동 단체들은 금강산에서 청년통일행사를 9월7일부터 8일까지, 여성통일행사는 9월12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10월3일 개천절을 비롯한 여러 계기들에 북과 남의 해당 단체들 사이에 통일행사를 진행해 나가기로 하였다"는 내용을 포함시키자고 주장했다.

 반면 남측은 "9월7~8일에는 금강산으로 가는 배편이 마련되지 않는 만큼 명시하지 말자"고 주장, 한때 실랑이를 벌였다.

 이와 관련, 남측 2002 민족공동행사 추진본부측은 "사전에 날짜를 명시하는 대신 "9월중 개최"라고만 발표하기로 합의했는데도 북측이 일방적으로 북측 초안대로 낭독했다"며 항의했다.

 이 때문에 애초 오전 9시30분 개최 예정이던 개막식이 1시간20분 가량 늦게 시작돼 남북 합동 놀이마당 일정이 취소됐다.

 오후 일정으로 잡혀있던 사진·미술전 개막식도 북측이 "김정일화"가 새겨진 자수 작품 등을 전시해야 한다고 고집하는 바람에 1시간30분 넘게 행사를 열지 못한 채 실랑이를 벌였다.

 16일 이틀째 대회는 종단, 민화협, 여성 등 부문별 상봉모임과 독도 주제 학술토론회, 북측 대표단의 창덕궁 관광과 북측 예술단 코엑스 단독 공연 등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