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은 카테킨이다. 이 카테킨은 혈액이 걸쭉해지는 것을 막아 혈관의 노화를 예방한다.

녹차의 장점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당의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 항산화 작용과 살균작용도 한다.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고 고혈압을 막는다. 암을 예방하고 암의 전이를 억제한다. 미량원소가 많아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돕고 충치도 예방할 수 있다.

▶요리에 녹차 이용하기

카테킨의 효과를 기대한다면 차를 끓일 때 찻잎은 조금 많이 넣고 두 번 정도 우려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

찻잎을 요리에 사용하는 것도 권할 만하다. 녹차가루를 음식 위에 뿌려 먹거나, 우유에 타서 마시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녹차와 육류의 음식 궁합을 최고로 치는데 이는 육류의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의 체내 흡수를 저지하기 때문이다. 돼지고기, 쇠고기나 생선을 요리하기 전에 찻잎을 함께 넣어두면 고기냄새가 제거되어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음식을 조리할 때도 녹차 우린 물을 사용하거나 가루녹차를 조미료 처럼 조금씩 이용해도 좋다. 달걀찜, 국, 파전, 라면 등에도 조금씩 넣어주면 보다 깔끔하고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식욕이 없는 날에는 차밥이나 차죽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녹차주먹밥구이

△재료 = 밥3공기, 당근·양파1/4개씩, 굴 소스 1작은술, 녹차가루 2작은술, 소금1/3작은술, 녹차요구르트 드레싱(녹차가루 1큰술, 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1/3작은술)

△만드는 법 = ①밥에 녹차가루 넣어 볶기= 밥을 따뜻하게 준비하고 당근과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올리브유를 두른 달군팬에 밥과 야채를 볶는다. 밥에 굴소스를 넣어 맛을 낸후 녹차가루를 더한다. ② 주먹밥 만들기 = 굴소스와 녹차가루를 넣고 볶은 밥은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살짝 식혀 주먹밥을 만든다. ③ 주먹밥 팬에 굴리기 = 달군 팬에 주먹밥을 돌돌 굴려가며 굽는다.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 후 접시에 담고 녹차 요구르트 드레싱을 만들어 끼얹는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