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식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값싸게 구입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는 데다가 주방, 욕실, 발냄새, 겨드랑이 암내 제거 등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이다.

생활속에서 식초를 이용해 효과를 볼 수 있는 예를 소개한다.

◇피부미용=식초와 물을 3대 1 비율로 섞어 희석시킨 식초물을 피부에 꾸준히 발라주면 매끈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뾰루지가 생긴 부분에 집중적으로 끼얹져 주면 좋다.

또 우유와 식초를 10대 1로 섞고 꿀을 첨가해 잘 저어 로션을 만들어 쓰는 것도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손 쉬운 방법은 식사 때마다 식초가 듬뿍 들어간 음식을 즐기는 것.

◇매니큐어 오래 유지하려면=면봉에 식초를 묻혀 매니큐어를 바르기 전에 손톱을 깨끗이 닦으면 매니큐어가 쉽게 벗겨지지 않고 손톱이 밝게 빛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손발 갈라진 것 낫게하려면=500㎖의 식초를 솥에 넣고 끓여 세숫대야에 붓고 발을 담근다. 매일 2~3회 반복해서 2주 가량 지속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손무좀 낫게 하려면=물과 식초를 5대1 비율로 섞은 후 무좀이 생긴 손을 담근다. 매일 1회 이상 지속하면 효과가 있다.

◇벌레가 귀에 들어가면=귀에 식초를 약간 넣으면 벌레가 나온다.

◇근육이 쑤시거나 피부 가려우면=욕조에 한 가득 물을 채우고 사과 식초 1컵을 넣고 잘 섞어 몸을 담구면 효과가 있다. 욕조 목욕이 어려울 때에는 물과 식초를 2대1 비율로 섞어 타월에 묻혀 온 몸을 닦아줘도 좋다.

◇주방의 음식 탄 냄새나 생선 비린내 제거하려면=냄비나 주전자에 물과 식초를 10대1 비율로 넣고 뚜껑을 연 채 끓여 작은 접시에 담아 주방 곳곳에 놓아두자. 휘발성이 있는 식초가 묵은 냄새들을 제거해준다.

◇겨드랑이 암내 없애려면=식초와 생석회를 골고루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 겨드랑이에 바른다. 약솜이나 거즈와 같은 얇은 데 묻혀서 겨드랑이에 붙여두면 좋고 아침 저녁으로 두 차례 이상, 3~5일간 지속하면 냄새를 제거하는 데 좋다.

◇냉장고 악취 없애려면=식초를 얼음통에 넣고 냉동실에서 얼린다. 얼린 식초 얼음을 뚜껑 없는 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넣어두면 냄새가 말끔히 사라진다. 냉동실 냄새는 식초가 어는 동안 제거되고 냉장실 냄새는 식초가 녹는 동안 없어진다.

◇변기 악취 제거하려면=식초 3~4컵을 변기에 붓고 30분 가량을 그대로 둔 후 물을 내린다. 특히 좌변기의 맨 아래쪽처럼 깊숙이까지 식초를 꼼꼼히 뿌려두면 따로 헹구지 않아도 식초가 휘발되면서 냄새가 제거된다.

유귀화기자 duri121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