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최초의 조미료'인 식초가 양념 차원을 넘어서 고급 건강 음료로도 탈바꿈하고 있다. 식초에 들어 있는 구연산, 아미노산, 칼륨 등의 성분이 혈액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 때문이다. 식초의 효능으로는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준다 △고혈압을 예방한다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한다 △간과 폐를 튼튼하게 만든다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비만을 예방한다 △알레르기 피부를 개선시킨다 등을 꼽을 수 있다.

▶식초의 이용

약방의 감초 격인 식초는 여러 가지 유효 성분이 있으나 그 중 구연산은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이 구연산은 식초에만 들어 있는 것은 아니며 매실이나 레몬, 오렌지 같은 감귤류에도 있다. 몸에 피로를 느낄 때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

식초를 구입할 때는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쌀을 원료로 하여 알코올을 첨가하지 않고 만든 양조 식초다. 이 경우는 '순OO 식초'라고 표기되어 있다. 또 사람의 손을 가하지 않고 자연 발효시켜 만든 식초를 천연 양조식초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항아리 안에서 원료를 조합하여 약 1년동안 발효, 숙성시킨 천연 양조 식초는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효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희석하여 마시는 식초는 천연 양조 식초여야 한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위장이 약하거나 위산과다, 위궤양인 사람은 식초를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 식초를 바로 먹기가 선뜻 내키지 않는 사람은 초마늘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그 밖에도 미역초절임, 야채 초된장무침, 초밥, 생선회무침 등 해조류, 야채, 조개류 등 식초가 들어간 요리는 다양하다.

▶초마늘 만들기

△만드는 법 =1. 육쪽 마늘을 깨끗이 벗긴 다음 병 속에 넣는다. 2. 식초를 마늘이 잠길 정도로 붓는다. 3. 매운 맛을 제거하기 위해 10일 정도 지나서 식초를 따라 내고 새로 식초를 붓는다. 4. 2주가 지나면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식사 때마다 한 두쪽씩 먹는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