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17%가 변비로 고통받고 있지만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사람은 3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위스콘신의대 아놀드 왈드(Arnold Wald) 교수팀이 세계 7개국(미국 브라질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한국) 1만3천879명을 대상으로 나라별 변비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유병률(17%)이 세계 평균치(12%)를 크게 웃돌았다.

베링거인겔하임의 후원으로 이뤄진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미국 소화기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한국은 이번 조사에 모두 2천명이 참여했다.

나라별 변비 유병률을 보면 미국(18%)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한국과 브라질이 각각 17%, 프랑스가 14%, 영국과 이탈리아가 각각 8%, 독일이 5% 등으로 집계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주목할만한 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변비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비환자의 4분의1 가량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실제로 한국의 경우 변비 환자 중 전문적인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이 16%에 그친 반면 생활방식을 바꾼다거나 집에서 대체요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67%나 됐다.

아놀드 왈드 교수는 변비 환자가 수분과 섬유소를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변비 증상이 나아진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적절한 처방을 받아 효과가 입증된 변비약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아주대 의대 소화기내과 이광재 교수는 "한국사람들은 김치나 된장 등 유산균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섬유질 음식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변비에 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번 조사를 보면 오히려 한국인의 변비 유병률이 서양에 비해 높은 편"이라며 "이는 음식 이외에도 변비를 유발하는 많은 생활적인 요인들이 많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