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청은 지난달 31일 울산항 4부두에서 고정하역시설(JIB 크레인, 컨베어벨트)을 설치해 비료원료(인광석)를 처리하고 있는 동부한농화학(주)에 하역시설 현대화 추진에 대한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해양청은 이 공문에서 지난 67년말 설치된 이 하역설비의 시간당 하역능력이 200여t(설계상 610t 처리)에 그쳐 모선이 최장 5일 가량 부두에 접안하고 있는 등 하역생산성이 크게 떨어져 4부두의 체선을 유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양청은 또 시설장비가 심하게 부식돼 항만미관을 저해함은 물론 안전성 확보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동부한농은 4부두내 하역시설을 통한 연간 인광석 물량이 40만t, 작업일수가 100~150일인 점을 감안하면 현 설비로도 충분히 운용가능하며 하역 생산성도 현 울산항 TOC 부두에 비해 월등히 높다며 해양청의 현대화추진 협조요청을 사실상 거부했다.
동부한농은 그러나 하역시설 노후화에 따른 항만미관저해와 관련, 부식철골에 대한 교체와 페이트 칠 등 보수 및 도장공사를 다음달 말까지 완료하겠다고 회신했다.
해양청 관계자는 "지난 1996년에도 동부한농에 하역시설 현대화추진 협조를 요청한 바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민간기업에 이를 강제할 수도 없어 고민"이라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