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의 효능

식물 섬유인 곤약 만난이 장내를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강력한 보수력(water holding capacity)으로 변비를 개선한다. 곤약은 곤약 감자(구약 감자)라 불리는 식물로 만드는 가공 식품이다. 곤약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인데 곤약 만난이라 불리는 수용성 식물 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탄수화물이면서 위에서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변의 양을 늘려 배변을 촉진한다. 장내의 유해물질 등도 청소해주기 때문에 장의 노화를 억제할 수 있다.

넓적한 모양의 곤약은 곤약 감자를 말려 가루로 가공하여 물을 섞어 응고시킨 것인데, 보통 시판되고 있는 것은 곤약 감자에서 곤약 만난을 추출한 정제 가루를 사용하고 있다. 식물 섬유의 양은 정제 가루로 만든 것보다 곤약 감자로부터 직접 만든 것이 약간 많다. 또 곤약은 칼슘 함유량이 높은데, 이는 응고시킬 때 수산화칼슘 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곤약의 활용

곤약은 넓적한 판모양, 실 모양, 망 모양 등 모양이 다양하다. 실모양의 곤약은 조미료가 스며들기 쉬우므로 단시간에 할 수 있는 요리에 적당하다. 판 모양의 곤약도 용도에 맞게 잘라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쌀알 모양과 면 모양도 등장했다. 쌀알 모양의 곤약은 쌀처럼 밥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실곤약잡채, 냉채, 샐러드, 조림 등 요리의 종류를 다양화 해 장을 깨끗이 할 수 있다.

▶감자곤약조림

△재료=감자 2개, 당근 1/4개, 곤약 40g, 다시마 약간, 마늘3쪽, 간장2큰술, 설탕2/3큰술, 정종2/3큰술, 생강 약간

△만드는 법=① 감자는 밤알 크기로 썰어 모서리를 돌려 깎기한 다음 끓는 물에 데쳐낸다 ② 당근은 꽃 모양으로 손질하여 1㎝ 굵기로 썬다 ③ 곤약은 길이5㎝, 너비2㎝로 자른 뒤 가운데 칼집을 넣어 꽈배기 모양을 낸다 ④ 냄비에 다시마를 넣고 끓여 국물을 낸다 ⑤ 간장2큰술, 설탕2/3큰술, 정종2/3큰술, 마늘2쪽, 생강 약간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4에 넣고 끓이다가 준비한 감자, 당근, 곤약을 넣는다 ⑥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거품을 걷어내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윤기나게 조린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