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과의 효능

사과는 수용성 식물섬유인 펙틴이 들어있어 나쁜 균을 퇴치하여 장을 깨끗하게 한다. 특히 요리에 많이 쓰이는 홍옥에 펙틴의 양이 많은 편이다. 고칼로리, 고단백 식으로 장내가 산성화되어 나쁜 균이 증식하기 쉬울 때 사과를 먹으면 나쁜 균을 억제하여 유익한 균의 활성으로 이어지며,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을 흡착해 혈중 지질치를 떨어뜨린다.

또 펙틴은 점성이 있어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크게 부풀린다. 단단해진 대장에 쌓인 변을 부드럽고 크게 하여 배변을 촉진하므로 변비뿐 아니라 설사에도 도움이 된다. 변비일 때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지만 설사를 할 경우에는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 사과의 활용

사과의 유효 성분인 펙틴은 껍질과 그 가까이에 들어 있어 가능한 껍질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표면이 끈적거리는 것은 사과의 당분 때문으로 이것은 잘 익고 있다는 증거이다. 장의 젊음을 유지하는 데는 하루 2개가 이상적이다. 꼭지 부분이 동그랗고 단단히 잘 달려 있는 것을 고르도록 하자.

사과는 그대로 먹어도 좋고 살짝 쪄서 시금치, 깨소금과 무쳐 먹어도 맛있다. 잘 익은 사과는 일주일 안에 다 먹는 것이 좋다.

몸에 좋은 사과라도 과식을 하거나 염분, 단순당, 지방 등을 가미하여 요리를 하거나 가공한 것을 먹으면, 질환이나 상태에 따라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사과탕수육

△ 재료 = 사과 2개, 돼지고기 안심 400g, 노랑·주황파프리카 1/4개, 생강즙 1큰술, 맛술 2큰술, 사과 간 것 1컵, 녹말 1컵, 소스(식초 1/2컵, 물 1컵, 사과간것 1/2컵, 설탕 2큰술, 꿀 1/4컵)

△ 만드는 법 = ① 돼지고기를 한입크기로 썰어 생강즙, 맛술, 사과 간 것을 섞어 20분간 잰다. ② 녹말 한 컵에 물을 동량으로 넣고 갈아 앉으면 물을 버리고 녹말만 ①의 돼지고기에 섞어 반죽한다. ③ 반죽한 돼지고기를 끓는 기름에서 튀겨낸다. ④ 파프리카, 피망은 한 입 크기로 썰고 오이는 동글동글하게 썰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살짝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⑤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 채 한 입 크기로 썬다. ⑥ 냄비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살짝 끓여 녹말물을 3큰술 넣고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다. ⑦ 식기에 튀긴 돼지고기와 채소, 사과를 얹고 소스를 끼얹는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