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환 총리 서리의 인준가능성이 점차 불투명해지는 분위기다. 장상 전 총리서리 낙마 파문후 조성됐던 민주당과 한나라당내 분위기로 볼 때 무난히 인준되지 않겠느냐던 낙관론이 재산 및 주변문제와 관련해 연이어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밀려 급속히 가라앉고있기 때문이다. 국정부담을 감안, 인준안을 통과시켜야할 입장인 민주당내에서 조차 부정적 견해가 적지않은 것은 물론 원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나라당도 또다시 인준안이 부결될 경우의 정치적 책임문제에도 불구하고 곤혹스럽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함께 참여연대가 정치권의 미온적 검증분위기를 비판하며 재산형성 과정, 부동산 투기의혹 등 27가지 항목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낸데 이어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장상 전 총리서리 당시와 달리 느슨한 검증 분위기를 경고하고 나서는 등 여론도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충 훑어보더라도 장 총리서리를 둘러싸고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나 흠결은 작지않아 보인다. 특히 우리은행 대출금 38억9천만원의 용처 및 56억원에 이르는 재산형성과정, 전국 5곳의 토지와 아파트 2채 및 건물 3채 등 27억원에 이르는 부동산의 투기 여부 및 자금출처, 거액의 주식취득 경위 및 내역, 자녀 위장전입 의혹 등에 이어 박사학위 취득경위, 부인의 소득누락 의혹 등 파괴력이 적지않은 쟁점거리가 계속 쌓이고 있는 상황이다. 장 총리서리측은 청문회에서 밝히겠다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이들 의혹이 모두 명쾌하게 설명될 수 있을 것인지 세간의 의구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청문회에서 주목되는 것은 과연 검증작업이 공정한 잣대에 따라 납득할수 있는 수준으로 이뤄질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국정부담이라는 정치적 고려가 작용할 경우 청문대상자의 업무 수행능력과 도덕성 등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요체로 하는 인사청문회제도의 기능 자체가 도마에 오르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음주 있을 청문회는 그래서 장 총리서리 주변의 각종 의혹들에 대한 검증작업이 어느정도나 심도있게 진행될 수 있을지 못지않게 그에 관한 판단의 공정성도 주시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논란과 의혹을 동시에 잠재울 수 있는 현명한 청문활동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