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신윤아씨 박사 논문서
노화지표 '텔로미어' 단축 확인

무리한 운동이 생물학적으로 노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4일 서울대에 따르면 이 학교 대학원 체육교육과 신윤아씨는 '운동이 중년여성의 세포노화 지표인 텔로미어(telomere) 길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학위논문으로 이달 말 박사학위를 받는다.

신씨 논문의 주요 내용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고강도의 운동을 실시한 결과 염색체 손상을 막아 주는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졌다는 것.

텔로미어는 나이가 들면서 길이가 점점 줄고 텔로미어가 짧을수록 세포는 손상과 죽음에 취약한 상태가 돼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된다.

신씨는 최근 6개월 이내 운동 경험이 없는 폐경기 이전의 40대 여성 10명을 대상으로 개인별 최대 산소섭취량의 60%와 80%에 해당하는 강도로 달리기를 각각 실시한 뒤 백혈구의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했다.

그 결과 60%(중간 강도)로 운동할 때는 운동 전 6.68(kp)였던 텔로미어가 운동 후에 5.61로 줄어들었고 80%(고강도)로 운동할 때는 6.11에서 5.27로 줄어 감소 비율이 더 컸다. 소비 열량은 운동 강도와 관계없이 400㎉로 동일한 조건을 유지했다.

운동 후에는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 세포를 손상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질과산화가 운동 전에 비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포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항산화효소(SOD)의 활성도도 운동 후에 크게 떨어졌다.

신씨는 "운동 경험이 없는 사람이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 지질과산화가 늘어나고 항산화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져 노화의 지표인 텔로미어가 짧아진다"고 결론냈다.

그러나 신씨는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하면 항산화효소의 방어작용이 증가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역할을 한다"며 '적합한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