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삼의 효능

인삼에는 β-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β-카로틴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이다. β-카로틴은 체내에서 필요에 따라 비타민 A로 바뀐다. 비타민 A는 점막의 세포를 형성, 보호하여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비뇨기를 감염증 같은 질병으로부터 보호한다. β-카로틴으로 남아 있는 것은 세포의 노화를 막아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방의 약용 식물로 알려져 있는 고려 인삼은 두릅나무과 식물인 인삼의 뿌리를 건조시킨 것으로 자양 강장, 피로 회복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 인삼의 활용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감염증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나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은 약초라 할 수 있다. 인삼차를 마시면 몸이 따뜻해진다. 피의 흐름이 좋아져 몸이 가벼워지므로 오전 중에 마시면 좋다.

비타민 A는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그밖에 우엉과 무청 같은 근채류는 세포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 수삼샐러드

△재료 = 수삼3뿌리, 샐러드용 야채(치커리,비타민, 레드치커리, 겨자잎)적당량, 소스 : 올리브오일3큰술, 간장1큰술, 설탕1/2큰술, 다진 파슬리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① 수삼은 개끗이 씻어 길이로 얇게 썬다. ② 준비한 샐러드용 야채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야채와 수삼을 고루 섞어 접시에 담고 소스를 듬뿍 끼얹어 낸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