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의 효능

고단백 식품이며 불포화지방산,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콩은 이 시대의 대표적인 웰빙 식품이다.

콩 이소플라본(isoflavone)은 콩, 특히 배축이라는 갈색의 씨눈 줄기 부분에 들어 있는 아린 맛 성분 가운데 하나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이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특히 검은 콩은 한의학적으로는 신장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서 하복부는 차고 머리에 열감이 있는 사람이나 골다공증, 요실금, 성기능 장애를 보이는 경우에 더욱 효과적이다.

검은 콩은 다른 콩보다 항산화작용이 4배 정도 많다고 한다. 검은 콩에는 안토시아닌, 비타민E 등이 들어 있어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자의 경우 유방암, 남자의 경우 전립선암 등의 발생억제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중풍 등의 예방에도 좋다. 이와 더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여분의 수분과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주어 비만을 예방,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콩의 활용

콩과 콩 식품은 우리에게 친숙한 것들이므로 식사를 통해 콩 이소플라본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자. 검은 콩은 소화 흡수가 잘 안 된다는 단점이 있어 치즈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치즈의 풍부한 칼슘이 콩에 많이 있는 인산과 결합하면 물에 잘 녹지 않아 체내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외 된장, 고추장, 청국장 등 발효 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 검은 콩의 영양성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 식초에 숙성시킨 초 콩으로 먹는 것도 좋다. 콩의 효능에 식초의 항산화, 항피로 효과까지 더해지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다만 위가 약한 사람은 식초가 오히려 위 점막을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검은 청국장 콩 비빔밥

△재료=검은 청국장 콩(낫또)1/3컵, 상추15장, 간장4큰 술, 참기름2큰 술

△ 만드는 법=① 상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고 곱게 채 썬다.

② 검은 청국장 콩을 밥 위에 얹기 전에 젓가락으로 많이 휘저어 실 같은 것이 많이 생기게 한다.

③ 따뜻한 밥 위에 채 썬 상추를 얹고 검은 청국장 콩과 간장, 참기름을 얹어 맛을 낸다.취향에 따라 잘게 썬 김치나 구운 김 등을 곁들이면 더욱 좋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