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학년도 대학입시의 가장 큰 변화는 수능체제가 바뀌는 것이다.

 2004년 말 실시되는 2005학년도 수능부터 새로운 체제가 도입되는 것은 2004년까지 7차 교육과정이 고교3학년까지 모두 적용돼 교육과정 자체가 변하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지난해 12월말 확정발표했던 "2005학년도 수능체제 개편안"에 따르면 2005학년도 수능은 언어·수리·외국어(영어)·사회탐구·과학탐구 등 5개 영역으로 나뉘는 큰 틀은 유지되나 실업계 고교생들이 응시할 수 있는 직업탐구 영역이 신설되며 제2외국어영역은 제2외국어 및 한문영역으로 바뀐다.

 현 체제와 가장 다른 점은 현재는 5개 영역을 모두 응시토록 하고 제2외국어 영역만 선택이지만, 2005학년도 부터는 모든 영역이 선택영역이 돼 학생 선택에 따라 일부 영역만 응시할 수 있게된 점이다.

 수험생이 어떤 영역을 응시하느냐는 가고싶은 대학의 모집단위가 어떤 영역성적을 요구하느냐에 달린 것으로 이에따라 대학들이 수험생들이 대비할 여유를 주기 위해 28일 수능 반영영역과 학생부 성적반영과목을 예고했다.

 수능의 출제범위는 7차교육과정에서 고 2.3 때 배우는 "심화선택과목" 위주이며 고1때 배우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내용은 간접적으로 포함된다.

 영역별로 언어와 외국어는 현 수능과 거의 비슷하게 통합 교과적으로 출제되며 수리영역은 현재의 자연계 수리와 비슷한 "가"형(수학Ⅰ+수학Ⅱ+미분과적분, 확률과통계, 이산수학중 택1)과 인문계형인 "나"(수학Ⅰ)형으로 나뉜다.

 사회탐구는 11개 선택과목중 4개 과목까지, 과학탐구는 8개 선택과목중 4개 과목까지, 직업탐구는 17개 선택과목중 3개 과목까지 선택해 볼 수 있고, 제2외국어/한문영역에는 아랍어가 추가되고 한문이 포함돼 8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한다.

 수능이 선택중심으로 바뀜에 따라 5개 영역 총점을 기준으로 한 현행 종합등급은 사라지고 과목별 표준점수가 사용되며, 영역별·선택과목별 등급이 성적표에 표시된다.

 교육부는 2005학년도 수능의 구체적인 문항유형, 문항수, 문항당 배점 등 세부사항은 2003년 중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