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EL이 IMT-2000용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상하면서 세계 선두의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치열한 양산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SDI가 휴대폰 외부창에서 동화상을 구현할 수 있는 풀컬러 유기EL(OELD, 유기전계발광소자)을 세계 최초로 양산했다.

 삼성SDI는 이달말부터 울주군 삼남면에 위치한 부산공장에서 풀컬러 유기EL인 1인치급(가로 21mm×세로 16mm) 256컬러 제품 양산에 들어가 삼성전자에 듀얼폴더형 휴대폰 외부창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28일 발표했다.

 이 회사가 확보한 생산능력은 월 70만개로 올 연말까지 매달 10만개 이상을 생산·판매한 뒤 내년부터는 국내외 기업으로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동급 평판디스플레이 제품보다 1천배 이상 빠른 1마이크로세컨드(100만분의 1초)의 응답속도에 3배 이상 뛰어난 65%의 색재현성, 100칸델라(cd/㎡)의 휘도와 100:1의 명암대비로 휴대폰 동영상에 가장 적합한 특성을 갖고 있다.

 삼성SDI는 외부창용 유기EL의 컬러 수를 더 늘린 신제품을 개발중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독자적인 재료·회로 기술개발을 통해 휴대폰 내부창에 적용할 수 있는 2인치급 유기EL도 양산할 계획이다.

 올해를 유기EL 사업 원년으로 삼고있는 삼성SDI는 내년부터 3년간 유기EL 분야에 8천억원을 투자, 2006년 전세계 유기EL 시장의 30%를 차지해 누계 매출 3조원, 누계 이익 2천100억원을 달성한다는 전략을 잡고 있다.

 유기EL은 전류를 흘려주면 스스로 발광하는 유기발광소자를 이용해 문자와 영상을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로 풀컬러 제품을 양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