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단계 건망증과 비슷한 증상
기억감퇴서 이상행동으로 발전
완치 치료제 없고 합병증 위험
조기진료로 증상 완화가 최선책

얼마전 치매의 일종인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형사를 소재로한 드라마가 방영돼 많은 이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대개 치매라고 하면 나이가 든 노인에게 발병한다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젊은 사람에게도 초로기 치매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더러 있다.

 치매는 지능·의지·기억 등 정신적인 능력이 현저하게 감퇴한 것을 의미한다. 치매는 발병 전에는 정상적이던 지능이 대뇌의 질환 때문에 저하된 것을 말한다.

 치매의 주된 증상은 기억력 저하이지만 그 외에도 사고력, 추리력 및 언어 능력 등의 영역에서 어느 정도 장애를 보이게 되며 이후 성격의 변화나 비정상적인 행동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치매는 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7단계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고 한다.

 1단계는 장애가 없는 시기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단계이다.

 집 열쇠를 둔 장소를 기억하지 못하는 등 매우 경미하게 인지 능력이 감소해 건망증이라고 생각하고 넘길 수 있는 상태가 2단계이다.

 인지 능력의 저하가 가족이나 지인들이 느낄 수 있을 정도가 되면 3단계에 접어 들게 된 것이다. 3단계에 들어서면 낯선 사람을 소개 받아도 이름을 기억하기 힘들고, 글을 읽어도 예전에 비해 기억나는 것이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4단계는 순차적 뺄셈 등을 하지 못하는 등 중등도의 인지 능력 감소가 나타난다. 이 경우에는 감정이 무뎌지고 도전적인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초기 중증 인지 능력이 감소하는 5단계에 들어서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해지기 시작한다. 집 전화번호, 자녀·배우자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아직 대소변 가리기는 가능한 정도라고 할 수 있다.

 6단계는 성격이 변하는 등 중증의 인지 장애가 나타난다.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낮과 밤의 리듬이 깨지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게 돼 보호자나 간병인이 반드시 필요한 단계가 된다.
 근육이 경직되고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는 7단계는 후기 중증 인지 능력 감소시기라고 해 모든 일상생활에 타인의 도움이 없으면 생활이 불가능한 시기이다.

 치매는 현재 완치를 할 수 있는 치료제가 없다. 또한 그 자체보다 욕창, 영양실조, 패혈증 등 합병증이 더 위험하다. 치매 7단계 분류는 개인적인 편차를 보이겠지만 가능한 조기에 진료를 받아 합병증 등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간단히 해 보는 치매 테스트****

TEST 1. 간이 치매 평가 도구

(SPMSQ)

각 항목에 대한 답이 맞으면 1점을 주도록 합니다. 10점 만점으로 7점 이하인 경우에는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오늘은 며칠입니까?

2. 오늘은 무슨 요일입니까?

3. 여기는 어디입니까? (이 장소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4. 전화번호는 몇 번입니까?

5. 몇 살입니까?

6. 언제 태어났습니까?

7. 현재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누구입니까?

8. 지난번 대통령은 누구였습니까?

9. 어머니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10. 20에서 3을 빼고, 그 결과에서 3을 빼고, 그렇게 계속해서 3씩 뺄셈을 해보세요.

TEST 2.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검사

(MMSE-K)

괄호 하나에 맞으면 1점이며 만점은 30점입니다. 총점수가 23점 이하인 경우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오늘은 ( )년, ( )월, ( )일, ( )요일, 계절 () : ()점

2. 주소는 ()시 ()구 ()동 ()번지 : ()점

3. 여기는 무엇을 하는 곳입니까? : ()점

(예 : 병원, 거실, 주택, 가정집, 아파트, 노인정 등)

4. 물건 이름 세 가지를 즉각적으로 기억 : 3점 중 ()점

5. (8번 문제 뒤에 시행) 3분 내지 5분 뒤 위의 물건 이름들을 회상 : 3점 중 ()점

6. 100-7=()-7=()-7=()-7=()-7=() : 5점 중 ()점

7. 도장, 열쇠 등을 보여 주면서 물건 이름 맞추기 : 2점 중 ()점

8. 오른손으로 종이를 집어서 (), 반으로 접어서 (), 무릎 위에 놓기 () : ()점

9. 5각형 2개를 겹쳐 그리기 : ()점

10. "간장 공장 공장장"을 따라하기 : ()점

11. "옷은 왜 빨아서 입습니까?"라고 질문 : ()점

12. "길에서 주민등록증을 주웠을 때 어떻게 하면 쉽게 주인에게 돌여줄 수 있습니까?"라고 질문 : ()점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