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드로이틴의 효능

콘드로이틴은 뮤코다당류의 일종으로, 관절 부분의 연골과 연골을 감싸는 활액(synovium)에 포함되어 있다. 콜라겐과 결합하여 조직에 보수성과 탄력성을 주는 역할을 맡고 있는 성분이다.

콘드로이틴의 끈적끈적한 점성이 윤활유 역할을 하여 관절 부분에서의 마찰을 막아준다.

30대가 넘으면 체내에서의 콘드로이틴 생성량이 감소한다. 관절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콘드로이틴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보충하도록 하자.

콘드로이틴은 장어, 자라, 전복, 해삼이나 동물의 연골에도 포함되어 있다. 특히 상어의 연골에 풍부하므로 상어지느러미 요리가 최적이다. 참마나 버섯, 다시마같이 끈적끈적한 식물에도 들어 있다.

▶ 산마의 효능

오장의 기능을 충실히 하기 때문에 몸의 근간이 되는 뼈와 근육을 강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킨다. 자양강장의 효과가 뛰어나며 비 특이적 면역능력을 증강시킨다. 당뇨병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하고 항암작용이 있다. 가래와 염증을 삭이며 기침과 폐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만성 장염이나 소화불량, 위장장애 등에 좋다.

▶ 산마의 활용

보통 마(산약)는 굽거나 삶아 먹기도 하지만 껍질을 벗겨 생식해야 영양분의 파괴가 적으므로 가급적이면 생으로 먹으면 좋다. 뮤신이라는 당단백질로 인해 미끌미끌하여 먹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우유, 꿀, 요구르트, 과일 등 입맛에 맞게 첨가해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적당한 크기로 잘라 참기름, 소금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

▶마 죽

△ 재료=찹쌀 1컵, 마 100g, 다시마 10cm 크기 1장, 물 6컵,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찹쌀은 씻어 불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② 마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③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낸다. ④ ③의 다시마 국물에 찹쌀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⑤ 쌀알이 푹 퍼지면 마를 넣고 익을 정도로 저어 주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박정희 동강병원 영양실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