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가는 2005년의 입시안이 발표됐다. 전국 192개 대학이 내놓은 대입전형 계획안을 보면 수능시험 반영은 대부분 대학이 언어.수리.외국어 3개 영역과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중 1개 영역 등이른바 3+1 체제를 선택하고 있다. 또 학교생활기록부는 과반수 대학이 전교과목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원하는 대학에 가려면 우선 고교 1학년때 좋은 학교성적을 따놓아야 하며 2.3학년 때에는 해당 대학이 요구하는 전형 요강에 맞춰 입시 공부를 해야 한다. 외형상으로는 수험생의 응시과목이 1~2개 줄고 선택범위가 늘어나 입시 부담이 준 것 같으나 결과적으로 주요과목에 대한 편중학습이 더욱 심해지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도 더욱 늘어날 것이란 우려다.

 각대학의 2005학년도 대입전형 계획안에 대한 일선학교와 학부모들의 부정적 반응은 사실 예상됐던 것이다. 애초 교사들은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논리의 7차 교육과정이 오히려 입시위주 교육을 강화하고 교육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며 거부반응을 보였었다.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하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이라는 7차 교육과정의 철학에야 반대할 이유가 없지만 우리 교육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탁상론이라는 것이다. 이같은 이상론에 대한 우려가 이번에 발표된 각대학의 2005학년도 대입전형 계획안에서 그대로 현실로 드러난게 아닌가 싶다.

 우리나라 교육개혁의 기본방향이 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다양한 인재의 육성에 있다고 한다면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7차 교육과정의 방향이 잘못된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동안 숱하게 바뀐 교육정책이나 제도들도 그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문제는 대학입시가 일생을 좌우하는 사생결단의 시험이 되도록 하는 우리사회의 학벌주의 가치관이다. 7차 교육과정의 취지를 외면하는 대학들의 이번 입시전형 계획안은 우리 사회의 이같은 대학입시병을 더욱 고질화시킬 우려가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각대학은 7차 교육과정의 취지를 잘 살려 입시전형 세부계획을 빨리 마련해야 할 것이다. 연 7조원에 달하는 사교육비와 공교육을 파행으로 몰고 가는 일을 대학이 조장해서야 되겠는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