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저는 84년생으로 현재 대학 1학년인데 올해 12월이나 내년 1월에 군에 가고 싶은데 징병검사를 빨리 받을 수 있는지요.

 답) 징병검사는 만 19세에 거주지 구청별, 동사무소별로 매년 2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 징병검사 대상자는 83년생 전원과 이전생으로서 징병검사 연기사유가 끝난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귀하는 내년에 징병검사를 받게 되는데 징병검사 일자는 올해 연말에 구청별, 동사무소별로 일정을 정하게 되며 내년도 징병검사 일정은 내년초가 되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84년생은 내년에 징병검사 대상이므로 올해는 징병검사를 받을 수 없으며 내년에 정해진 일자에 징병검사를 받아야 하며 징병검사없이 군에 입영하려면 육군기술병, 공군, 해군(해병대), 의경 등 각 군에 지원하면 됩니다.

 각 군 지원병은 지원하는 달로부터 합격하면 3~4개월후 입영하게 되므로 꼭 올해 연말이나 내년에 군에 입영하려면 각 군에 지원해야 입영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문) 저는 83년생으로 올해 현역병 입영대상자로 사이버대학에 입학하려고 하는 데 사이버대학도 입영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요.

 답) 병역법시행령이 지난해 개정돼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데 원격대학(사이버대학)생에게도 재학생입영연기 혜택이 부여됩니다. 지난해부터 원격대학 형태의 교육시설중 전문대학이나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교육시설에 재학중인 학생에 대해서는 재학생 입영연기 혜택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재학하고 있는 원격대학이 2년제 과정인 경우 22세까지, 4년제 과정인 경우는 24세까지 자동적으로 입영이 연기됩니다. 만약 귀하가 입영전에 원격대학에 입학하면 학교별 제한연령까지 입영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산지방병무청 공보실 제공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