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오는 201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해 온 경전철 사업이 내년 기본설계 완료 단계에서 일단 보류될 전망이다.

박맹우 울산시장은 24일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경전철 사업에 대한 시민단체의 반대사유와 대책을 묻는 열린우리당 노현송 의원의 질문에 대해 "시민단체의 반대사유는 재원문제, 시민공감대 부족, 경전철 건설후 도로혼잡문제, 인구증가율 둔화 등으로 알고 있다"면서 "시민단체들이 제기하는 이러한 사항들에 대해 상당부분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따라서 현재 실시 중인 기본설계를 마친 뒤 사업시기를 조절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그 동안 시민단체에 의해 경전철 건설방식의 문제점과 시기상조론 등이 계속 제기돼 왔고, 시청내 관련 부서에서도 연기 의사를 간접적으로 내비치긴 했으나 울산시정의 총 책임자인 시장이 이같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명확한 답변을 하기는 처음이다.

이에 따라 경전철 문제의 주요 의제는 건설시기를 언제까지 연장하느냐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국감에서는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도 "경전철을 건설하더라도 수송분담률이 5%대 수준밖에 안될 것으로 분석됐다"며, "울산시의 재정자립도가 낮고 1인당 채무액도 53만원에 달하는 현실에서 이같은 사업을 벌이는게 과연 타당한지 의문이 간다"고 밝혔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