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130개 전 시민단체 대표와의 간담회를 통해 환경, 교통, 교육, 문화예술 등 시정전반에 대한 의견수렴 및 시책반영에 나서 NGO의 지방행정 참여가 확대될 전망이다.

 박맹우 울산시장은 시민단체의 행정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달 27일과 28일에 이어 5일 오전 46개 단체와 간담회를 갖는 등 130개 전 시민단체 대표를 만나 시정설명 및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했다.

 울산시가 전 시민단체 대표와 직접 만나 시정의 주요현안을 설명, 협조를 당부하고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시책에 반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간담회에서 NGO대표들은 지역인재의 역외유출 방지, 지식인프라 구축을 위한 4년제 종합대학 유치, 전자입찰제 등 클린행정이 시정 전분야에 접목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또 어린이교통공원 조성을 비롯해 환경, 항만, 복지분야 등에 타 도시의 특수시책을 벤치마킹해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거동불편자와 장애인을 위해 운영중인 119 사전예약제 운영을 확대해 시민수혜를 늘리고 번호판 식별이 어려운 화물차량 등에 대한 단속 철저로 시민불편을 덜어 달라고 주문했다.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회야댐 등 댐주변 낙시행위 단속, 노숙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확대, 문화재와 산업시설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등도 개진했다.

 울산시는 24개 단체에서 건의한 24건의 시책을 면밀히 분석, 시정에 반영할 방침이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