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지인이 저에게 '어느 사형수의 마지막 5분'에 관한 글을 메일로 보내 준 적이 있습니다.

'5분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과 함께 보내온 메일속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 젊은 사형수가 있었습니다. 사형을 집행하던날... 형장에 도착한 그 사형수에게 마지막 5분의 짧은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28년을 살아온 그 사형수에게 마지막으로 주어진 최후의 5분은 비록 짧았지만 너무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5분을 어떻게 쓸까?

그 사형수는 고민 끝에 결정을 했습니다. 나를 아는 모든이들에게 작별기도 하는데 2분, 곁에 있는 다른 사형수들에게 작별기도 하는데 2분, 나머지 1분은 눈에 보이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지금 최후의 순간까지 서 있게 해준 땅에게 감사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삼키면서 가족들과 친구들을 잠깐 생각하며, 작별인사 하는데 벌써 2분이 지나버렸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돌이켜 보려는 순간 아! 이제 3분이면 내 인생도 끝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자 눈앞이 캄캄해졌습니다.

지난 28년의 세월을 금쪽처럼 아껴 쓰지 못한 것이 정말 후회되었습니다. 아 ! 다시 한 번 인생을 살수만 있다면 하고 회한의 눈물을 흘리는 순간, 기적적으로 사형집행 중지명령이 내려와 간신히 목숨을 건졌습니다.

구사일생으로 풀려난 그는 그 후 사형집행 직전에 주어졌던 5분의 시간을 생각하며, 평생 시간의 소중함을 간직하고 살았으며,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마지막 순간처럼 열심히 살았다고 합니다.

그 사형수가 바로 불후의 명작 죄와벌,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영원한 만남 등을 발표한 세계적 문호 토스트에프스키 였습니다."

여러분 하루에 5분의 시간을 어떻게 쓰십니까? 하루에 5분 시간을 내어서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해 봅시다. 캠페인처럼…

장애인에 대한 사랑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며 나누어야 그 기쁨이 배가 됩니다.

저희 보호작업장에 휠체어 장애인이 한 분 계십니다. 부인이 이 분을 3년 동안 집에서 구완을 했습니다. 본인은 손가락을 움직일 수있고, 화장실에는 휠체어 타고 혼자 가셔서 볼일을 볼 정도는 됩니다. 집에 계속 혼자 있는 것 보다 본인의 생활이 있어야 할 것 같아서 곰두리 차량봉사대의 차량을 이용해서 보호작업장에 오든지, 아니면 택시를 타고 보호작업장에 옵니다.

1시간이 지나면 본인의 집이 어딘지를 저희한테 물어보고, 여기에 본인이 왜 왔는지를 물어 봅니다. 저희가 대답을 해 드리죠. 그리고 본인은 집에 혼자 있는 것보다 여기 와서 사람들도 만나고 비누곽도 접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맞춤식 장애인복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현장에 있는 저로서 절실히 듭니다. 일괄적인 장애인 복지가 아닌 맞춤식 장애인 복지, 그 장애 당사자에게 맞는 컨설팅이 된 장애인복지가 필요합니다.

흐르는 강물 중에 깊은 강물은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은근한 강물 같은 사랑이 우리사회에 흠뻑 넘쳐날 때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당신의 5분의 여유와 5%의 나눔이 이 사회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