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만 개발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울산항내 원유부이 이설문제가 울산항을 동북아시아 액체화물 허브포트로 육성키 위해 시급한 항로표지시설 확충에도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8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위험액체화물이 총 취급물동량의 82%를 점유하고 있는 울산항의 선박 안전통항확보를 위해 등대시설의 광력증가와 랜비, 도등 등 항로표지시설의 확충이 필수적이다.

 특히 최근 울산을 방문한 김호식 해양수산부장관이 울산항의 액체화물 허브포트 육성 방침을 밝히고 항로표지시설 개량 및 확충 등 24시간 상시 입출항 시스템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양청이 내년도 당초예산으로 요청한 울산항 항로표지시설 예산 76억8천300만원중 해양부에서 기획예산처에 요구한 예산은 노후표지시설 개량 및 정비에 9억9천300만원에 불과하다.

 울산항의 선박안전통항을 위해 필수적인 랜비와 도등 등 핵심 표지시설 예산은 한푼도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해양청은 울산신항만 건립에 따른 원유부이 이설문제가 장기지연되면서 기존 항로의 수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설비가 많이 들거나 이설자체가 어려운 항로표지시설을 우선 설치하기가 힘들다는 게 해양부의 설명이라고 밝혔다.

 해양청은 실제 모 해운선사가 20억원 가량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다기능등부표(랜비) 설치를 위한 비관리청항만공사시행허가를 신청했으나 원유부이 이설 등 신항만계획이 확정되지 않은데다 항로직선화사업이 완료되지 않았다며 이를 반려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