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통령은 이번 주 중에 전면적인 개각을 단행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무총리를포함해 조각 수준에 가까운 대폭적인 개편이 이뤄질 것이며 청와대 수석비서진에 대한 전면개편도 단행된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김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민주당 총재직 사퇴 이후 탈정치를 적극 지향, 남은 임기 동안 4대 국정과제와 4대행사의 추진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력 핵심과 주변을 가릴 것 없이 줄줄이 터져 나오는 비리 의혹에 국민들은 지쳐 있고 집권층은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혼란상태에 빠져 있는 것처럼 비쳐지고 있다. 이번 개각은 김 대통령의 첫번째 단독작품이자 임기 중 사실상 마지막 개각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큰 기대를 갖게 하는 한편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개각 인선에서 족쇄로 작용해 왔던 DJP공조도 이제는 사라졌다. 온전히 대통령의 몫이자 책임이 된 것이다. 개혁과 민생, 남북문제, 더 근본적으로 정치철학에서 같은 궤를 걷는 인사들로 새 내각이 꾸려져야 할 것으로 본다. 아울러 부정부패 비리와 관련된 의혹이 있는지 여부도 철저한 검증을 거쳐야 한다. 개각 임박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마치 기다리기나 했던 듯이 DJP 회동이 발표됐다. 의례적인 만남이라고 하지만 왜 하필 이때인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게 한다. 지연과 학연, 친소관계 등에서 벗어난 인사탕평책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온갖 의혹에 질려있는 현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깨끗한 인물을 바라는 기대가 더욱 간절하다고 본다.

대통령과 내각, 대통령과 보좌기관이 따로따로 움직여서는 1년밖에 남지 않은 임기말의 국정운영이 뜻대로 이뤄질 수 없다. 마치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는 집권층이라는 일부의 지적은 국정통합조정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며 이는 청와대 비서진과 국정원에 상당 부분 책임이 있다는 생각이다. 청와대 비서진뿐만 아니라 국정원까지 포함시켜야 쇄신다운 개각이라 할 것이다. 그것은 국정원에 대한 의혹이 곧바로 청와대로 직결시켜 청와대의 잘못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많은 국민들의 일반적인 시각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