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인구 7238명 … 동구 전체 인구의 3.8% 불과
장년층 근로자 5~10년이면 퇴직고령자 대거 발생
장기적인 은퇴프로그램·일자리 창출대책등 시급

울산시 동구는 울산에서 가장 젊은 지역이다.

울산이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라는 이미지를 얻는데도 동구지역의 이같은 인구비율이 많은 작용을 했다.

동구지역은 도심과 다소 거리가 먼 지역적 특성때문에 이동성이 불편한 노인들은 그 지역내에서 복지욕구와 서비스를 모두 해결할 수 밖에 없는 부담을 안고 있다.

전체 인구에서 기업 근로자 계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구학적 특성도 노인복지 서비스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정 연령층에 많이 몰려 있는 근로자들이 한꺼번에 퇴직할 경우 그동안의 시설로는 이를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 수요를 미리미리 예측해 준비해야 한다.

△노인인구와 복지인프라

울산시 동구의 노인인구는 지난해 6월 말 기준 7238명이다. 전체 인구 18만5600명의 3.8%에 불과하다. 전국 평균 9.5%의 3분의 1수준에 머물러 있다.

울산에서는 북구의 7035명에 이어 두번째로 적다. 하지만 노인인구 비율로 본다면 울산에서 가장 낮다. 북구의 노인인구 비율은 전체 인구 14만7560명의 4.7%이다.

동구지역도 1970~80년대 장년층 근로자들이 이미 65세 이상 노인인구에 들어갔거나 앞으로 5~10년 이내로 거의 퇴직할 중고령자가 될 전망이어서 이들을 위한 다양한 퇴직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울산시 동구지역도 남구지역 처럼 노인주거복지시설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의료복지시설은 20명 정원 규모의 요양시설 단 한곳만 운영될 뿐이다. 다행히 올해 요양시설 신축이 예정돼 있어 이 시설이 본격 운영되면 동구지역 노인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노인재가복지사업의 핵심서비스인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은 화정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 수급자 70여명과 저소득 노인 등에게 봉사원을 파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시설보다는 가정에 머물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많은 노인에게 적합한 주간보호시설은 2곳이 운영되고 있다. 개신교의 한 교회와 노인복지회관에서 정원이 30명이 채 안되는 적은 규모의 주간보호시설을 각 1개소씩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에 속하지만 동구지역의 노인인구와 복지 서비스 욕구 등을 놓고 볼 때 복지시설은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의 주간보호시설에서 보호하는 노인들의 자격요건도 저소득층, 일반 중산층 노인들에게까지 확대하는 등 서비스 수혜대상을 넓히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가족들이 노인을 수발하는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단기보호시설은 동구지역에 단 한 곳도 없다.

다른 시설이 점차 늘어나고 이 시설의 이용을 요구하는 노인들이나 가족들이 많아지고 있으나 이같은 욕구를 전혀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장기요양보호 대상노인의 시설보호를 줄여주기 위해서라도 지역내 권역별로 1개소씩 신축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동구에는 4곳의 무료 경로식당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경로식당에는 하루 평균 340여명의 노인들이 음식을 제공받고 있으며 식당을 이용하는데 거동이 불편한 경로연금수급자, 결식노인 등 80여명에게 음식을 배달하고 있다.

하지만 무료 경로식당에 지원되는 운영비가 적어 노인들에게 충분한 영양식을 제공하기 힘들어 지원 금액을 현실화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 민간음식점, 자원봉사자 등과 연계해 푸드뱅크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경로식당과 식사배달사업을 체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점차 서비스 욕구가 커져 가는 여가시설로는 노인복지회관 1곳과 경로당 52곳이 등록돼 운영중이다.

△노인복지정책

매년 늘어나는 기초생활보장 수급 노인과 저소득 노인을 위한 기초생활보장과 생계지원활동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연간 2억5000여만원 이상이 매년 투입되고 있으며 7000여명의 노인들에게 1인당 연간 150여매씩 모두 8억여원 가량의 버스표를 제공하고 있다.

동구지역의 노인복지정책의 중심은 노인일자리 사업에 모아지고 있다. 동구에서는 매년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만들어 노인들에게 보충적인 소득보장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주고 있다.

어르신공원관리, 교육강사파견사업, 홀로사는 노인 안전지킴이 사업, 노인주거개선사업, 인력파견사업, 노인교통안전봉사단 등 공익형, 복지형, 인력파견형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이 펼쳐지고 있다.

△복지정책 평가와 대책

현재 한 곳도 없는 노인주거복지시설을 비교적 영역이 넓은 남목권과 방어진·화정권에 각각 한 곳씩 증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재가복지시설이 복지욕구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어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보호정책속에서 의료 서비스, 사회심리적 지원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시설 확보가 필요하다.

또 일상적인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 및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치료·요양서비스 지원체계를 체계화하는 기반도 시급히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년층 근로자가 5년 이내에 퇴직해 중고령자가 되는 등 노인인구비율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들 중고령자를 위한 장기적인 은퇴프로그램이나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일자리 욕구를 가지고 있는 노인들을 위한 공익형 일자리나 공공영역에서 제공하는 일자리 수를 늘리고, 구직활동, 취업을 쉽게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또 자녀가 노부모를 부양하는 비율이 점차 감소할 것에 대비해 이들 홀로사는 노인들의 일상생활 유지를 지원하는 서비스 지원체계도 서서히 준비해야 한다.

주로 여가시간을 보내는 노인복지회관이나 경로당에서 노인들의 욕구에 맞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노인들의 서비스 욕구와 여가욕구가 프로그램에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는 발전적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박정남기자 jnp@ksilbo.co.kr

경상일보-사회복지포럼 공동기획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