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제19회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솔트레이크시티는 우리에게 모르몬교의 본거지와 미국프로농구(NBA) 유타 재즈의 연고지로 더 잘 알려져있다.

 유타주의 주도(州都)로 로키산맥 자락의 1천300m 고도에 위치해 있으며 겨울평균 기온이 영하 4도에서 15도이고 풍부한 강설량의 스키장이 도시 주변에 열군데가 넘을 정도로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에는 최적의 환경을 자랑한다.

 도시에서 북쪽으로 15㎞정도 떨어진 곳에 「그레이트 솔트 레이크」라는 호수가있어 이 이름을 갖게 됐다.

 18만2천여명의 인구중 절반 이상이 모르몬 교도인 솔트레이크시티는 도시 운영에 있어서 자신만의 독특한 목소리를 내 연방 정부와 가끔 마찰을 일으키기도 한다.

 오래전부터 알코올 도수 3.2도 이상의 술을 판매하지 않았지만 동계올림픽 기간에는 관중 유치를 위해 일부 장소에서 이 보다 높은 도수의 주류 판매도 허용할 방침이다.

 엄격한 음주 정책 때문에 미국에서 범죄율이 가장 낮은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으며 건축가에 의해 건설된 계획도시여서 편리한 교통을 갖추고 있다.

 또한 거리는 휴지 한 조각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청결하며 이번 대회 기간에도「나무 200만그루 심기 운동」 등을 전개하는 등 시드니올림픽 못지 않은 환경 올림픽을 표방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