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인구 1만6181명 전체 9.2% 차지 … 울산지역 최다
홀로사는 노인에 우유 배달·장수노인 경제지원 확대등
'고령화 사회' … 울주군만의 다양한 복지프로그램 눈길

울산에서 노인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 울주군이다.

울주군은 인구 구조면에서는 전형적인 농촌형을 띠고 있다. 그러나 젊은층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버리고 난 뒤의 텅빈 농촌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울주군의 노인인구는 4개읍 8개면에 골고루 퍼져 있는 게 아니라 도시화 영향으로 노년층과 젊은층의 지역 편중현상이 심하다.

상대적으로 도시화가 진척돼 있는 4개읍 지역과 지방공단, 국가공단 인접 지역은 젊은층 근로자 비율이 많아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10%에 안팎에 머물고 있다.

이에 반해 두서면 등 농어업을 기반으로 하는 일부 지역은 노인인구 비율이 30%를 훨씬 넘기고 있어 초고령화 사회에 이미 진입해 있는 상태다.

하지만 이처럼 많은 노인들이 안락한 노후를 책임질 노인복지 시설의 설치도 만만찮다. 지역민들의 님비현상으로 시설을 새로 확보할 때마다 어려움에 부닥치고 있다.

다행히 최근들어 노인복지시설의 환경이 크게 개선되면서 이들 시설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거부감이 점차 줄어들고 있어 시설을 확충하는 데 청신호가 되고 있다.

◇노인인구와 복지 인프라

지난해 6월말을 기준으로 울주군에는 모두 1만6181명의 노인이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인구 17만5344명의 9.2%에 해당한다.

울산지역 5개 구·군 중에서 단연 가장 많은 곳이다. 전체 인구대비 노년층 비율만 놓고 본다면 울주군 지역은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해 있다.

유엔은 전체 인구에서 노인인구가 7%~14%이면 고령화 사회, 14%∼20%는 고령사회가 된 것으로 구분하고 있다. 노인인구 비율이 20% 이상이면 그 사회는 초고령사회로 불린다.

울산 전체의 노인인구 비율은 아직도 5.4%, 전국에서 가장 낮다. 동구는 노인인구 비율이 3.8%, 남구는 4.4%, 북구는 4.7%에 불과하다.

울산 전체는 부산, 대구, 서울, 경기, 광주, 대전, 인천 등의 노인인구 비율이 7%를 넘어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것과 비교할 때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울주군 지역의 노인인구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인 울산의 도시 이미지와는 다소 거리가 멀다.

그런데도 아직 울주군 지역에 노인의료복지시설 등을 새로 건립하려면 주민들의 심한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어떤 시설은 주민들의 반대가 너무 심해 이리저리 장소를 옮겨 다니다 설립자체가 무산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울주군 주민들의 님비현상만을 탓할 수도 없는게 현실이다.

현재 울산지역에서 운영중인 노인요양시설은 지난해 새로 건립된 7곳을 포함해 모두 18곳에 달한다. 18개 시설 가운데 12개 시설이 울주군에 집중돼 있다.

울주군 지역이 아니면 노인요양시설을 더 이상 확보할 장소가 없는 실정이다. 울산에서 유일한 노인양로시설도 울주군에 있다.

복잡한 도심지역에 노인복지시설이 들어설 마땅한 장소를 구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울주군 지역에 시설이 집중되다 보니 이들 시설에 대한 울주군 지역민들의 거부감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요양을 겸해야 하는 노인복지시설의 기능적 특성도 도심보다는 자연환경이 좋은 울주군 지역에 노인복지시설이 몰리는 원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여론 뒤에 숨어 울산 전체 시민들이 이용해야 할 복지시설 건립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울주군의 복지행정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울주군은 노인요양시설을 건립하려면 해당 시설이 위치하는 마을 주민들의 동의를 얻도록 하고 있다. 요양시설이 산 속에 있든지, 마을과는 완전히 떨어진 외딴 지역에 위치하든지 소재지 마을 주민들의 동의서가 반드시 첨부돼야만 건축허가를 내주고 있다.

울주군의 이같은 허가방침에 따라 심지어 일부 사회복지시설은 국·시비 등 예산을 확보한 뒤에도 울주군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못해 시설건립을 포기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노인복지정책과 대책

울주군에서 실시하는 노인복지사업은 저소득 노인지원, 경로당 지원, 노인 사회참여 활동 지원 사업 등을 비롯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지 않는 자체 사업이 비교적 많다.

홀로사는 노인에게 우유를 공급하거나 경로당 기능보강과 노인대학 지원에 많은 예산을 편성하는 등 울주군만의 다양한 노인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울주군은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고, 홀로사는 노인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보건소의 노인대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장수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적 지원을 늘리는 등의 사업에도 행정력을 쏟고 있다.

울주군은 군 지역에 앞으로 26곳의 각종 노인복지시설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재정적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가정이나 가정 주변에서 치매노인, 중풍 등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단기간 보호할 수 있는 재가복지시설를 비롯해 이와 유사한 복지시스템이 필요한 실정이다.

노인인구 증가세 등을 감안할 때 울주군에 필요한 재가복지시설은 가정봉사원파견시설 4곳, 주간보호시설 8곳, 단기보호시설 12곳 등으로 추산되지만 현재로는 크게 부족해 꾸준히 확충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홀로사는 노인들의 안전사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소방서와 연계해 무선페이징을 설치하고 있으나 이 또한 설치 대상을 넓혀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거동이 불편해 바깥 출입을 못하는 노인들이 사회와 단절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노인들이 홀로사는 노인 가정을 방문해 간병과 말동무, 생활상담을 하는 노노(老­老케어) 서비스가 시행돼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박정남기자 jnp@ksilbo.co.kr

경상일보-사회복지포럼 공동기획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