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치매 치료 양·한방 진료실 운영
휴식·치료 한곳에서 최상위 노인병원

울산시 중구 성안동에 자리잡은 성안·성심요양병원은 성안요양병원이 지하 1층, 지상 5층 건물에 94개 병상을, 성심요양병원이 4층 건물에 82개 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성안요양병원은 요양병원으로는 드물게 노년층 환자의 특성과 정서를 고려한 거실 및 발코니가 딸린 병실 구조와 아파트 형태의 병상 배치로 장기입원을 필요로 하는 환자나 보호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성심요양병원은 재활치료와 치매치료에 도움되는 양·한방협동진료실 등 집중치료 위주의 시설로 구성돼 있다.

요양원이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것과 달리 아직 낯선 개념의 요양병원은 쉽게 휴식과 치료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노인병원의 최상위 시설 개념이다.

성안·성심요양병원은 노인병 및 통증의학 전문의인 병원장과 내과전문의 등 전문의 4명, 한의사 1명으로 의사진이 구성돼 있으며 정규대학 간호사들로 구성된 간호부, 간병부, 사회복지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들로 구성된 사회복지부로 크게 나눠진다. 기타 영양부, 원무부, 시설지원부서 등이 조직돼 신체적, 지적, 정신적인 질병 등으로 의존상태에 있는 노인 또는 생활상의 장애를 지닌 노인에게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도와주기 위한 의료, 요양, 간병, 수발 등의 일상생활지원과 간호·기능훈련, 기타 필요한 각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성안·성심요양병원은 특히 노인성질환 즉 치매, 뇌졸중 그리고 각종 만성퇴행성 질환이나 다양한 내과질환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그리고 적절한 관리 및 요양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