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주)이 3천만원 이상 용역사업을 발주하면서 공개경쟁 원칙을 무시한 채 대부분 수의계약을 했는가 하면 지난 12년동안 4천136억원의 홍보사업비를 비효율적으로 집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오전 11시 고리원자력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국회 산업자원위의 한국수력원자력(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황승민·백승홍(이상 한나라당) 의원이 이같은 사실을 제기하고 대책을 따졌다.

 황의원은 "한수원이 발주한 3천만원 이상 용역사업은 총 87건이고 이 중 71건이 수의계약으로 체결, 수의계약율이 81.6%에 이르는 등 공개경쟁 입찰원칙이 지켜지지 않은데 이어 낙찰률 또한 93.56%로 매우 높았다"고 지적한 뒤 "수의계약이 불가피한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계약률과 낙찰률이 높다는 것은 비효율성이 있으므로 용역발주 관련업무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의원은 "현재 가동중인 17기와 건설중인 3기 등 국내 원전 20기의 정상적인 가동과 건설을 위해 지역주민에게 사용된 홍보사업비가 지난 90년부터 최근까지 모두 4천136억1천900만원으로 집계됐다"고 전제, "지난 99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주변지역에 투입된 홍보비 사용금액이 장부상 서로 맞지 않을 뿐더러 사업부지 선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한수원 관계자는 "고도기술을 요하는 한수원의 용역사업 특수상 부득이 수의계약이 많을수 밖에 없으며, 장부상 홍보사업비 금액이 맞지 않은 것은 자료작성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핵발전소 반대 범시민대책위와 서생면 생존권수호위, 장안읍 길천마을 주민 등 고리원전 주변지역 주민 300여명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고리원전 정문 앞에 집결, 의원들의 국감장 진입을 저지하는 등 항의집회를 가졌다.

 길천마을 주민들은 당초 한수원이 길천마을을 신규원전 편입지역에 편입키로 약속해놓고 지금까지 약속이행을 미루고 있다며 오후까지 항의집회를 계속했다. 기장=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