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서는 '배는 여성이다'라는 말을 자주 쓴다. 배는 왜 여성명사를 쓸까? 동양권에서는 남성인줄 오해하고 있다.

우선 배에 대한 정의(Definition; 명확한 뜻)를 보면, 한자로 선(船), 박(舶), 선박(船舶)등은 대형선을 의미하고, 주(舟), 정(艇), 단정(丹艇)등은 소형선을 뜻하며, 법규(Rule)상으로는 선박(船舶)이라는 말로 사용된다. 영어로는 Ship, Vessel, Boat가 서로 혼돈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엄밀히 구별하면 Ship은 대형선, Vessel은 대형선과 소형선을 모두 포함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배의 특성은 부양성, 적재성, 이동성의 3가지 특성을 가진 해양구조물이다.

배의 종류는 사용목적에 따라 상선(여객선, 화객선), 군함, 어선, 특수업무선으로 대별되며 그 종류는 수십 종에 이른다. 그런데 배의 대표적(표준)인 것은 상선(Merchantship, Merchantman)을 일컫는다. 전시에는 군함으로 대치)

배(Ship)는 영어사전에 '여성명사'로 표기하고 있다. 그 이유는 ①Curves ②Painting ③Cost ④Man의 4가지 단어에서 명확한 이유(reason)를 해어(解語)해 볼 수 있다.

첫째로 Curves(곡선, 여성몸체의 곡선미)를 가졌다. 배의 선체(Hull)를 조선소(Dock Yard)에서 자세히 보면, 유선형(Stream line)으로 설계 및 공작되는데 이는 운행 중 파도(wave) 및 바람(wind)에 의한 저항(resistance)을 감소시켜 배의 속력, 연료절감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특히 도크(Dock)에서 발가벗은 배의 선수부 및 선미부가 여성몸매의 곡선미를 닮았다 해서 여성이라 한다.

둘째로 Painting(도장 작업)을 한다. 선채의 건조작업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선체에 Painting(도장 작업)을 하는데, 기초도장(녹막이)과 본도장의 2단계로 행해지는데, 이는 배의 운항중 해수(sea water)에 의한 부식(corrosion)을 방지함이 그 목적이라, 이는 사람의 인체의 피부에 여성들이 화장(Cosmetic)으로 피부 보호의 목적과 유사하므로 여성으로 표현된 것 같다.

셋째로 Cost(비용)가 많이 든다. 선체의 건조과정은 설계-가공-조립-선대-진수-의장공사-시운전-선주인도의 단계로 진행되는데, 배 전체의 비용 중 도장공사(Painting)가 차지하는 비용과 인체의 여성피부 화장의 비용과 비교되므로 남성에 비해 Cost(비용)가 많이 든다. 그래서 여성적이다.

넷째로 Man(남성, 배의 뜻)의 뜻을 갖고 있다. 배(Ship)의 표준형인 상선(Merchantship, Merchantman)의 어원(origin)을 살펴보면, Merchant(상인)+ship(배), Merchant(상인)+Man(남성, 배의 뜻)임을 알 수 있다. 즉 Ship(배)=Man(남성, 배의 뜻)이므로 배는 주로 남성들이 만들고, 타고, 운용하듯이 남성들의 전용물로 생각하기 쉬우나 남성(man)의 속뜻에는 '배라는 뜻'을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배는 구조상, 성질상 남성보다 여성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여성이라 한다.

이상 ①②③④에서 '배(Ship)는 여성(Woman)적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동서양의 성(Gender)인식의 차이가 아닌가 싶다.

서양에서는 모든 사물에 구체적, 논리적, 실용적인데 비해 동양에서는 추상적, 형식적이고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혁신(Innovation)하기를 주저하고 있다. 지금 세계 1위 산업인 한국 조선산업이 영원히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지금은 소수이나 장래 우수한 젊은 여성(Young Woman)들께서 마음의 혁신(Innovation)을 하여 미래 한국 조선산업을 위해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윤두근 전 울산과학대학 교수·조선공학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