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선에서 행정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는 이장들의 권한을 확대하고 읍·면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높여 나가는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군이 발주하고 있는 각종 현안·숙원사업에 대해 관리감독과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서는 설계나 공사시 마을이장이나 주민대표를 참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내용은 경남 하동군의회가 지난 25일부터 오는 10월1일까지 열리는 행정사무감사를 벌인 결과 드러났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옥미 의원(횡천면)은 읍·면 업무가 대부분 군으로 위임돼 면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사기가 크게 저하되고 있는데다 이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해당 공무원에게는 수당을 지급하고 있는 것은 한시적인 대책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이갑재 의원(화개면)은 현재 군이 공무원들을 사기진작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선견지 견학이 군의 행정과 접목될 수 있는 국가를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현행 최일선 이장들의 사기진작을 높이기 위해서는 군 조례로 제정되어 있는 3년이상 근속자에 대해 지급하고 있는 수혜자 장학금을 1년이상 근속자로 조례가 개정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군이 발주하고 있는 각종 숙원·현안사업들마다 설계시 공무원에 한정되어 시행됨으로서 민원이 유발되는 등 각종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며 마을이장과 주민대표를 참여시키는 설계를 벌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하동=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