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전국 초등학교 3학년생 모두가 치르게 될 첫 기초학력 진단평가 시험을 놓고 교육계가 갈등을 빚고 있다. 교원단체와 학부모단체는 이 시험이 초등생까지 점수경쟁에 몰아넣는 입시중심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극구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인적자원부는 초등학교 3학년이 언어능력과 수리능력이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만큼 모든 학생이 일정 수준이상의 기초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단평가는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교원단체 등의 반대가 심하자 교육부는 초등 3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시험은 치르되 통계분석은 표집처리 하겠다고 평가방식에서 일부 후퇴했으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학력평가 자체를 철회하라며 시험업무 거부의사를 거듭 밝히는 등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으니 걱정이다.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고교 1학년생에 걸친 학생중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기초학력도 갖지 못한 학습부진아가 100명당 1명에 달하는 우리 교육현실에서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필요하다고 본다. 문제는 시험 노이로제다. 그래서 기초학력 평가시험을 앞두고 문제집이 나돌고 무시험 전인교육을 해야 할 일선 초등학교에서 월말고사가 부활하는가 하면 보습학원에 기초학력 평가시험 대비반까지 생겨나는 것 아닌가. 단순히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의 규모와 학력부진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시험에 이렇게 과민반응을 보일만큼 우리 사회의 교육열은 지나치며 잘못됐다고 본다.

 그동안 우리의 교육정책이나 제도는 숱하게 바뀌었다. 그러나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한 정책이나 제도를 도입해도 사교육비는 줄기는 커녕 계속 늘어나 연 7조원에 달하고 있다. 이번 교육부의 기초학력 진단평가시험 실시계획에 대해 보인 교원단체와 학부모단체의 반응은 바로 이같은 우리 교육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 아닐까. 인성교육과 전인교육도 중요하지만 기초학력에 대한 평가를 전혀 하지않을 수는 없다고 본다. 다만 교육부는 애초 의도한 진단평가의 취지와는 달리 이시험이 학교간 서열화와 경쟁 등의 역기능적 요소들을 갖고 있다는 반대측의 주장을 귀담아 듣고 평가결과의 활용단계에서 배제시킬 방안 등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