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일본·이라크와 A포트 배정

2008 베이징올림픽 본선행을 가늠할 남자축구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조 추첨식이 13일 오후 3시(이하 한국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아시아축구연맹(AFC) 본부에서 열린다.

최종예선은 2차 예선을 통과한 12개 팀이 4개 팀씩 3개조로 나뉘어 오는 8월22일부터 11월21일까지 홈앤드어웨이 방식의 조별 풀리그로 치러지고, 각 조 1위만 올림픽 본선 티켓을 얻는다.

현재 한국을 비롯해 바레인, 카타르, 일본, 시리아, 레바논, 베트남, 사우디 아라비아, 호주, 이라크, 북한, 우즈베키스탄이 최종예선 조 추첨을 숨죽여 기다리고 있다.

AFC는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대회, 즉 2004 아테네올림픽 예선 및 본선 성적을 바탕으로 12개 팀의 순위를 매겨 1~3위 팀을 A포트에 넣고, 4~6위는 B포트, 7~9위는 C포트, 10~12위는 D포트에 넣은 뒤 추첨한다고 밝혔다.

아테네올림픽에서 8강에 진출했던 한국은 일본, 이라크와 A포트에 배정돼 이들과 맞대결은 피하게 됐다.

B포트에는 바레인, 레바논, 사우디아라비아가 포함됐고, C포트에는 북한, 카타르, 시리아가 배정됐다. 우즈베키스탄과 베트남, 호주는 D포트에 들어가게 됐다. 2006년 AFC에 편입돼 지난 대회 아시아지역 예선 성적이 없는 호주의 경우는 예상대로 D포트에 배정됐다.

추첨은 D-C-B-A포트 순으로 진행된다.

한국으로서는 B포트의 사우디아라비아, C포트의 북한, D포트의 호주 등과 한 조에 속하면 최악의 시나리오다.

대한축구협회 고승환 대외협력국장은 "원칙적으로 지역 안배는 고려되지 않는다. 다만 AFC는 2차 예선에서 한 조에 속했던 팀이 다시 최종예선에서 맞붙는 것을 놓고 고민 중이다. 남북한이 같은 조에 포함되는 문제 역시 원칙대로 진행할 지, 아니면 나름대로 방법을 강구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올림픽 최종예선 조 추첨에 이어 오후 4시30분부터는 2007 AFC 챔피언스리그 8강 대진 추첨도 진행된다.

지난 대회 챔피언인 전북 현대와 2006 K-리그 우승팀 성남 일화를 비롯해 일본 J-리그의 우라와 레즈, 가와사키 프론탈레 등 동아시아 네 팀과 알 와다(아랍에미리트연합), 알 힐랄(사우디), 알 카라마(시리아), 세파한(이란) 등 중동 네 팀이 8강에 올라 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