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조합이 아케이드 설치에도 영향을 미쳤나?
"상인들의 의견을 모았다. 이탈리아 밀라노의 상점가 모형을 본떠 디자인했는데, 상인들의 만족도가 높다. 그 인연으로 1988년 밀라노의 상점가와 자매결연도 맺었다."
작은 이벤트들을 자주 여는 목적은?
"규모가 큰 축제는 길어봤자 일주일 아닌가. 차라리 일년 내내 손님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 장사에 도움이 된다. 뻔한 할인행사보다는 손님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법을 연구했다. 일단 사람들이 자주 오도록 만들면, 자연스럽게 장사가 잘되지 않겠나."
많은 이벤트를 열면서도 기업 등의 스폰서는 거부한다는데?
"대기업 스폰서를 받으면 당장은 편하지만, 결국 사람들의 시선을 그 쪽으로 뺏길 수밖에 없다. 주객이 전도되면 곤란하다. 어디까지나 파르므가 우선이다. 각종 이벤트도 대행회사를 쓰지 않고 사무국이 직접 진행한다. 상점가색깔을 잘 아는 사람은 우리 직원들이다."
일본 도쿄=글 허광무·사진 김동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