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인 밝은미래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울산시 남구 무거동 문수실버복지관은 지역 노인들의 복지, 자활, 문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노인복지 전문 서비스기관이다.

급변하는 고령화사회에서 가정 및 사회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의 신체적·정서적·경제적 문제를 예방하고 노인 욕구 해결을 위한 자조적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해 노후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문수실버복지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에 지상 1층은 건강·편의 증진을 위한 공간으로 물리치료실과 헬스장 등 건강증진실과 탁구장, 카페, 샤워장, 주간보호센터가 설치돼 있으며 2층에는 사회교육프로그램 공간으로 프로그램 1, 2, 3실, 컴퓨터실, 서예실, 도서실 등이 있다.

3층에는 경로식당과 대강당이, 지하 1층에는 부대시설로 노래방, 이·미용실, 장기·바둑실, 당구실, 자원봉사실 등이 배치돼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어문·어학 프로그램 및 서예미술·정보화·음악·여가건강 프로그램 등의 사회교육사업과 남구 5개 경로당에 대한 여가건강서비스 및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경로당 활성화사업이 있다.

또 노­노케어, 매점 및 카페 운영 등의 노인일자리사업, 보건상담·무료진료·물리치료·한방진료·건강강좌 서비스 등의 보건재활증진사업, 재가복지사업, 주간보호사업 등을 수행하기도 한다.

남구 지역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노인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문수실버복지관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후원은 계좌(농협 1249-01-000445 문수실버복지관) 또는 전화(247·3740~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