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여성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여성정책과를 오는 11월 초 신설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아시아경기대회가 끝나기 때문에 현재 아시아경기대회 업무를 맡고 있는 아시안게임지원단의 해산과 더불어 여성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여성정책과의 신설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시에 따르면 여성정책과는 기존의 가정복지과를 일부 개편, 여성정책, 여성복지, 아동복지 등 3개의 담당으로 구성된다. 가정복지, 여성정책, 아동복지 3개 담당으로 이루어져 있던 가정복지과가 하던 업무 가운데 노인·가정의례 업무를 하던 가정복지담당이 사회복지과로 이관되면서 여성정책담당이 주무부서가 되고 여성복지가 신설되는 것이다.

 이는 다른 시도와 비슷한 구성이다. 전북과 강원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시도가 여성정책과 또는 여성복지과, 여성아동과 등으로 되어 있고 업무 분장도 거의 비슷하다. 전북의 경우 과의 이름은 여성정책과이지만 여성정책, 권익증진, 대외협력, 차별개선, 중등여성교육원 등의 5담당으로 구성해놓고 있으며 강원은 도지사 직속의 여성정책실에 정책조정, 연구개발, 홍보교육담당을, 환경복지국에 여성복지과를 두어 여성복지, 여성생활지원, 보육지원담당을 배정하고 있다.

 여성정책과를 포함하게 되는 보건복지국의 명칭 변경도 거론되고 있다. 보건복지국이 담당하게 되는 3개 과가 사회복지과, 보건위생과, 여성정책과로 바뀜으로써 여성정책과를 국의 이름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하는 것이 과제다.

 기획관실 조직관리담당 허진규 사무관은 "현재의 보건복지국이 여성정책과 외에 사회복지과와 보건위생과를 포함하고 있는데 명칭에 여성을 넣게되면 보건복지여성국이라고 해야되지만 이름이 너무 길어 불편할 뿐아니라 국명 변경은 시의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일이 걸린다"며 "보건복지국이란 이름을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타시도의 경우는 부산과 대구, 제주, 경남 등은 보건복지여성국이라하고 인천과 경북은 사회복지여성국, 전북 전남은 복지여성국, 광주는 시민복지국, 대전은 복지국으로 하고 있다.

 이에대해 여성계는 국명에 반드시 여성이 들어가야 할 뿐아니라 신설되는 여성정책과도 일부 업무가 변경되고 주무부서가 바뀔 뿐 가정복지과에 다름없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여성계는 "여성정책과의 신설 자체는 여성정책의 진일보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단순한 명칭변경이 아닌, 단체와 시설의 관리 수준을 넘어서 실질적인 여성정책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명숙기자 jms@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