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회관 프로그램으로 즐거운 노년을

취미·교양·건강·컴퓨터·스포츠·외국어등
울산지역 5개 노인복지관 107개 강좌 운영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속에 노인들은 고립되고 소외되기 쉽다. 의학의 발달로 몸은 청춘인 데 영 쓸모가 없어진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하다. 그러나 주위를 조금만 둘러보면 여기저기 많은 복지시설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노인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이미 많은 노인들이 이들 시설에서 동료 노인들과 함께 즐거운 인생 제 2막을 열어가고 있다. 시설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분야별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건강한 심신 기능을 유지, 관리토록 하고 있다. 또 이들 시설들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자기계발 증진은 물론 사회적·정서적 안정을 이끌어 노인들이 건전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울산광역시노인복지회관

지난 1997년 개관된 시노인복지회관은 지역 거주 60세 이상을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등록 회원수가 2300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800여 노인이 20개 정규 프로그램 과목을 수강하고 있으며 13개 과목에 280여명이 왕성한 동아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정규 프로그램은 가요, 민요, 장구 A. B, 서예 1·2, 한국무용 등의 취미 프로그램과 에어로빅, 단전, 댄스스포츠 1·2, 요가 등 건강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또 교양프로그램으로 한글 1·2, 일본어, 컴퓨터문서작성, 컴퓨터인터넷, 교양대학 등이 마련돼 있으며 중풍예방마사지는 하반기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이다.

정규 프로그램 수강은 회원 1인당 1개 과목이 원칙이며 수강료는 3개월 기준 1만원이다.

시노인복지회관의 자랑거리는 왕성한 동아리 활동이다. 정규 과목을 수강하지 못하거나 정규 과목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노인들이 사물놀이, 합창단, 민요합창단, 사군자, 서예(추사체), 시조, 탁구(초·중급), 컴퓨터입문반, 댄스스포츠 입문반, 푸른솔자원봉사단, 일본어초급 등에서 끼를 발산하고 있다. 문의는 229·6347~8

■ 문수실버복지관

올해 초 개관한 문수실버복지관은 현재 등록 회원 수가 1000명을 넘고 있으며 이 중 600여명의 노인들이 23개 강좌에 32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정규 프로그램에는 어문어학 프로그램으로 한글교실(기초·중급)과 한문교실, 일본어회화(기초·중급), 영어회화(기초), 중국어회화(기초) 등이 개설돼 있으며 정보화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기초 1·2, 컴퓨터 중급 1·2 강좌가 있다.

또 서예미술 프로그램으로 한글서예, 한문서예, 동양화반(사군자) 등이, 음악 프로그램으로 노래교실, 민요교실, 장구교실(기초) 등이, 여가건강 프로그램으로 댄스스포츠(기초·중급), 한국무용, 웰빙요가, 수지침&한방뜸, 활력! 건강체조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프로그램 수강자는 상, 하반기 2차례에 걸쳐 접수하며 미달과목의 경우 수시로 신청을 받는다. 수강료는 월 3000원이다. 문의는 247·3740~1.

■ 북구어르신복지회관

지난 2004년 인가받은 북구어르신복지회관은 지역 거주 300여명의 노인들이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이 가운데 180여 노인들이 24개 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정보화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기초·중급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적향상프로그램으로 한글교실 1, 2, 3학년과 한문서예 1·2반, 한글서예 1·2반, 한문교실 등이 있다.

건강여가 프로그램으론 사교댄스(기초·중급)와 댄스스포츠(기초·중급), 한국무용, 우리춤체조, 단학기공체조, 트로트에어로빅, 동화구연 등 과목이 개설돼 있으며 음악 프로그램으로 노래교실, 청춘의 노래교실 등이 있다.

단학기공과 트로트에어로빅, 노래교실, 특별활동을 묶은 종합반(수강료 2만원)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연중 수강자를 모집 중이며 수강료는 월 5000원이고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저소득층은 무료다. 문의 296·3901

■ 울산동구노인복지회관

지난해 3월 개관한 동구노인복지회관은 800여명의 노인들이 회원으로 등록돼 있다. 현재 28개 프로그램에 300여명의 노인들이 수강 중이다.

주간 정규프로그램으로 한글, 영어 등 문해교육프로그램과 컴퓨터 기초·중급의 정보화교육프로그램, 가요, 댄스스포츠(기초, 중급반), 서예교실 1·2, 한국무용, 선무도, 종이접기, 공예, 차밍댄스 등이 개설돼 있다. 여가 프로그램으로 당구교실, 장기, 바둑 등이 있고 최근에는 수화동아리 강좌도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노인대학인 동구은빛대학에서는 우리춤체조, 민요, 단전호흡, 레크리에이션 등을 가르친다.

월 수강료는 5000원으로 연중 수시로 접수한다. 문의 252·2118, 3118

■ 울주남부노인복지회관

지난 2005년 5월 개관한 울주남부노인복지회관은 1500여명의 회원이 등록돼 있다.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19개 강좌가 개설돼 있으며 300여명이 수강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정보화 프로그램에 컴퓨터 1·2·3·4반이 개설돼 있으며 건강 프로그램으로 댄스스포츠(초·중급), 나이트댄스, 한춤, 게이트볼 등이 있다.

또 봉침과 단학, 아트풍선, 레크리에이션, 민요, 가요, 장구 등의 여가 프로그램과 한글, 한문, 서예한글, 서예한문 등 어학어문 강좌도 개설돼 있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식대비로 500원만 내면 된다. 문의는 229·7958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경상일보-사회복지포럼 공동기획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