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교육지원 기관 입지문제가 갈수록 전입가경이다. 기관 설립을 강행하려는 측과 이를 반대하는 측으로 나눠져 속사정 복잡하게 얽히고 있다. 울산시교육청은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지원 기관 설립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 울산환경운동연합과 울산시민단체협의회, 울산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본부 등 지역 시민단체는 결사반대 입장이다. 이들 역시 14일 남구 옥동 제일고등학교 정문에서 기지회견과 남산 인근에서 를 갖고 "남산에 교육 연구시설이 차례로 들어설 경우 남산은 멀지 않아 황폐화 될 것"이라며 교육청의 개발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그런데 교육지원 기관 설립부지 일대에 몇몇 의혹이 제기되면서 속사정이 복잡하게 얽히고 있다. 문제의 지역에 시 교육위원의 땅이 포함돼 있다는 설과 투기 의혹설이 그것이다. 시중의 이 같은 의혹은 사실 여부를 떠나 교육연구단지 입지의 정당성을 훼손하는 것으로서 눈살을 찌쁘리게 한다.

□여기에 문제지역 추천기관이 울산시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중의 투기의혹이 기정사실화 쪽으로 기울고 있다. 당시 시교육청이 북부순환도로 개발제한구역 일대와 울산대공원 인근, 태화동 SK사택 일대 등 6곳을 교육연구단지로 추천했는데, 울산시가 문제의 부지를 적극 추천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말이지 울산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린벨트 훼손 등을 이유로 문제지역을 추천했다고는 하나 설득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문제지역은 과거 한차례 입지철회가 있었던 곳이다. 그것도 울산시교육위와 시민단체 들의 강력한 반발에 의해서였다. 울산시가 이 같은 사실을 모를리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문제지역을 다시 추천했으니,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난감하다.

□울산시는 시교육청이 추천한 6곳이 교육지원 기관 설립 입지로 타당하지 않았으면 당연히 계획안을 반려했어야 했다. 그런데도 굳이 문제지역을 추천한 것은 저의가 의심스럽다. "올해 안에 부지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예산을 교육부로 반납할 수 밖에 없다"는 시교육청의 설명도 궁색하기만 하다. 이번 일에서 우리는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시중에 나도는 여러 가지 설에 대한 확인이다. 입지 찬반 여부와 관계없이 이 부분은 반드시 확인돼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