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향해 힘차게 출항한 박성화호가 데뷔전에서 짜릿한 역전 드라마를 연출했다.

박성화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축구대표팀은 22일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08 베이징올림픽 남자축구 아시아 최종예선 1차전에서 중앙아시아의 강호 우즈베키스탄을 맞아 전반 김진규의 자책골로 끌려가다 후반 26분 이상호가 동점골을 뽑아내고 7분 뒤 이근호가 그림같은 터닝슛으로 결승골을 터트려 2대1 역전승을 거뒀다.

한국은 조 1위만 본선 티켓을 손에 넣을 수 있는 '바늘구멍' 예선에서 먼저 승점 3을 챙겨 기선을 제압했다.

올림픽호는 2차 예선에서 두 번 만났던 우즈베키스탄을 올해만 벌써 세 번째 물리쳤다.

핌 베어벡 감독이 떠나가고 우여곡절 끝에 지휘봉을 잡은 박성화 감독은 위기의 한국 축구를 구해낼 조타수로서 첫 임무를 성공적으로 해냈다.

상암벌엔 2만2000여 팬들 밖에 찾지 않았지만 어느 때보다도 통쾌한 한 판이었다.

아시안컵축구와 17세이하(U17) 월드컵에서 지독한 골 가뭄에 시달리던 한국 축구는 올림픽호가 비로소 득점의 물꼬를 텄다.

박성화 감독은 청소년대표 하태균과 기존 해결사 한동원을 전방 투톱에 놓는 4-4-2 전형을 짰다.

전반 인저리타임 바기즈 갈리울린의 프리킥이 문전으로 바운드돼 날아오자 골키퍼 앞에 있던 김진규가 걷어낸다는 게 그만 볼을 빗맞힌 탓에 자기 골문으로 넣고 말았다.

박성화 감독은 후반 6분 한동원 대신 청소년대표 이상호를 투입해 반전을 꾀했다.

후반 22분 갈리울린이 이근호에게 몸을 붕 띄울 정도로 심한 태클을 해 곧장 레드카드를 받았다.

수적 우위를 등에 업은 한국은 파상공세를 폈다.

후반 26분 김승용이 페널티지역 왼쪽 외곽에서 강하게 프리킥을 감아올리자 이상호는 앞쪽으로 쏜살같이 쇄도하며 솟구쳐올라 잘라먹기 헤딩슛으로 우즈베키스탄 골문을 시원하게 갈랐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후반 33분 이근호의 환상적인 터닝슛으로 승부를 결정지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