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m Crow(짐 크로우)는 1828년 미국 백인이 흑인 분장을 하고 노래와 춤을 추는 민스트럴 쇼(minstrel show)의 노래 말에 등장하는 흑인 인물이다. 이런 가무 행위는 1890년대 노예 해방(the Emancipation)과 노예제도 폐지 이전과 이후에 유행하던 여흥 거리였다.

 이 여흥의 인물 Jim Crow가 바로 흑인 격리 대우 정책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1880년대에서 1960년대 시민권리 운동(Civil Rights Movement)까지 거의 미국 전역에서 실시되던 흑인 (African American)를 포함한 유색인(colored people)에 대한 백인 우위(white supremacy) 정책이었다.

 남부 주인 루이지애나의 뉴 올리언즈 시에서 1892년 백인과 흑인을 둘 다 보호한다는 구실인 "separate but equal(분리하지만 동등한)"로 기차 객차의 흑백분리 정책은 Plessy(플레시) 법으로 규정된 사실이었다. 그 후 델라웨어와 캘리포니아, 노스 다코타에서 텍사스 주까지 많은 도시들이 유색인종 특히 흑인을 모든 사회적 그리고 개인적 권리와 자유를 박탈당하는 믿지 못할 비인간적인 정책을 폈다.

 흑인들은 백인들과 결혼하는 intermarriage는 금지되었고 사업장과 공공기관은 흑인을 차별하는 정책을 실시했다. 심지어 흑인은 백인을 존경(deference)하도록 강요 받았고 흑인 성인을 백인이 "boy"라고 부르기도 하는 방종을 일삼았다.

 이런 정책이 실시되기 까지는 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재건기 기간동안 남부로 온 북부인 "카벳베거(carpetbagger)"가 흑인을 선동해서 남부의 기반을 흔들고 있다는 근거 없는 남부인들의 두려움이 한 몫 했다.

 다음은 알라바마(Alabama) 주의 당구장에서 흑인 차별 대우법이다.

 --------------------

 It shall be unlawful for a Negro and white person to play together or in company with each other at any game of pool or billiards.

 깜둥이와 백인이 풀 당구나 당구 게임을 함께 하거나 한 편이 되어 게임을 하는 것은 불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