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와 부산시, 한국토지공사가 양산·물금신도시와 관련된 교량, 소각시설, 도로확장 등 주요사업 추진을 놓고 "사업주체가 아니다"며 서로 미루는 바람에 차질은 물론 주민불편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산시와 토지공사는 사업비 700억원을 투입, 지난 94년부터 신도시내 4만4천704" 부지에 1일 300t 처리용량의 소각시설을 오는 2008년까지 2단계에 걸쳐 완공키로 했다.

 그러나 양산시와 토지공사는 처리시설 설치비 분담과 기종선택 문제에 대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3년째 갈등을 빚어오다 최근 가까스로 기종문제는 합의했으나 설치비용 분담금에 대해서는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다.

 이로 인해 오는 2006년부터 본격 가동계획인 1단계시설이 실시설계용역과 설치기간 등을 감안, 사업차질과 함께 설치부지 120m 직선거리에 2천여가구의 공동주태과 상가가 입주해 있어 주민반발마저 우려된다.

 또 토지공사와 부산시도 부산시 금정구~양산시를 잇는 지방도 1077호선의 6차로 확장공사 문제를 놓고 5년째 갈등을 빚고 있다.

 전체 구간 9.64㎞ 가운데 양산구간 6.21㎞는 지난 4월 완전 개통돼 차량통행이 원활한 실정이나 부산구간 3.43㎞는 사업비 300여억원의 조달방안이 도출되지 않아 지금까지 착공은 커녕 구체적인 확장 계획조차 없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양산시와 토지공사는 신도시내 연장 181m의 영대교의 확장건설(2차로에서 4차로)을 놓고 사업계획 확정 2년이 지나도록 사업주체를 결정하지 못해 지금까지 설계조차 못하고 있다.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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