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이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학교 건립 설계용역비까지 확보해 놓고도 교육부의 예산지원이 안돼 진척을 보이지 못하자 해당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20일 경남 진주시 신안·평거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경남도교육청과 진주교육청이 신안·평거 2지구 택지개발로 인해 6천여세대의 대규모 아파트단지 조성으로 학생수가 증가하자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신진중학교를 신설키로 하고 올해 1회 추경시 설계용역비 2억2천만원과 토지매입비 15억8천여만원의 자체 사업비를 확보, 추진에 들어갔다.

 이 학교는 30학급 1천50명의 학생을 모집해 2004년 3월 개교예정으로 138억9천700여만원(토지매입비 47억9천400여만원, 공사비 86억8천800여만원, 기타 4억1천500여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그러나 교육부가 경남도교육청 산하 신진중학교를 건립하기 위해 토지매입비를 비롯해 공사비 등 당초 120여억원의 예산을 지원키로 약속을 해 놓고도 올해 교육부 예산에서 제외됐다는 이유로 단 한푼의 예산지원도 할 수 없다며 통보, 사실상 건립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이게 됐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이 지역 입주 주민들은 “인근에 신진중학교가 건립돼 오는 2004년에 개교할 것이라는 교육관계자들의 이야기만 듣고 그동안 각종 불편을 감수하면서 자녀들을 원거리 학교까지 보내 왔는데도 건립이 무산돼 이사를 가야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이 지역 주민들은 “교육부가 백년대계의 교육정책을 펼쳐야 할 마당에 예산을 빌미로 학교건립비 지원을 못하는 것은 교육을 포기하는 것과 다를게 없다”고 비난했다.

 또다른 주민 이모씨(36·진주시 평거동)도 “교육부의 무성의한 교육정책이 지역주민들을 타지역으로 내몰고 있다”며 “현지 실정을 감안해 이후라도 예산지원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가 과밀학급 해소를 한다고 하면서 학교 신설을 위한 예산지원을 미루고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지역 교육위원과 함께 교육부를 방문해 빠른 시일내에 학교 건립비를 확보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