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도심지역의 주택가 이면도로와 학교주변 등에는 행정기관의 단속을 피해 몰려드는 차량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대형 트럭들이 곳곳에 길게 주차돼 있어 교통체증은 물론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많은 예산을 들여 개설한 도로가 제 기능을 못하고 주차장으로 변해 간다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국가적인 손실일 뿐 아니라 그 부담은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오게 된다.

 이같은 현상은 갈수록 늘어나는 교통량과 비례하는 것으로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때 차고지 증명제를 도입해 주차공간이 없으면 자동차를 아예 이용할수 없는 그런 대책도 추진 했지만 시행되지 못했다. 그것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대기업의 압력에 밀려 행정기관이 시행을 보류했지만 이같은 제도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제 주차전쟁은 대도시 뿐 아니라 중소도시 그리고 농어촌에도 심각한 실정이다. 한 가구당 한대꼴로 늘어나고 있으니 주차문제는 이제 더 이상 방관하고 있을때가 아니다. 특히 아파트 주변 도로나 주택가 이면도로의 경우 이웃 주민들과 주차문제로 빚어지고 있는 갈등은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 그래서 차고지 증명제를 적극 시행해 주차난을 완화해야 도심의 교통사정도 나아질 것이라는 게 많은 시민들의 생각이다.

 최근들어 남구 삼산동과 달동, 옥동, 신정동 일대의 주택가와 학교주변 이면도로는 인도가 개설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불법 주.정차 단속을 피해 몰려든 차량들로 시민들은 걸어 다닐수도 없을 지경이다. 여기다 탱크로리를 비롯 대형 화물차들의 불법주차로 도시미관을 해칠뿐 아니라 추돌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을 언제까지 보고만 있을 것인가.

 불법 주.정차 문제는 이제 행정기관의 단속만으로 해결 될수 없다는 게 많은 국민들의 시각이다. 그것은 적극적인 단속을 펼칠때를 피해 숨박꼭질 하듯 하는 많은 차량들을 보면서 더 이상 단속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단순히 행정기관의 단속과 설득으로 해결 될 문제는 아닌 것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를 검토하고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주.정차로 인해 도로에 차가 다닐수 없다면 차도 무용지물이 아닌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