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남산 자연녹지 영구보전을 위한 범 시민적인 반대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 교육위원회도 시교육청의 남산 교육연구단지 설치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해 남산훼손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그러나 울산시는 교육연구단지 인근 자연녹지로 보건환경연구원 청사이전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과 기본 및 실시설계비를 확보하는 등 당초 계획대로 추진키로 해 빈축을 사고 있다.

 울산시 교육위원회는 21일 본회의에서 최근 시교육청의 남구 옥동 남산·삼호산 일원의 교육지원기관 설치 입지는 소음이 심하고 교통편이 복잡할 뿐 아니라 높은 토지 매입단가와 토목공사비 등의 문제가 있다며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교육위는 현 교육지원기관 입지는 지난 99년 5월 반대결의안 채택 당시의 문제점이 해소되기는 커녕, 문수구장과 울산대공원 등으로 더욱 교통편이 복잡해져 입지로 부적합하다며 다른지역을 다시 선정해 줄 것을 결의했다.

 그러나 이날 결의안은 남구청의 도시계획 시설결정 공람 공고가 끝난 뒤에야 채택돼 이달 말 열릴 남구 도시계획 심의위원회에 공식적인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해 "뒷북행정"이란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지난 15일 임시회에서 교육위원들은 이같은 반대결의안을 채택하려 했으나 7명 가운데 4명이 반대해 무산된 이후 이날 다시 통과시켜 "면피성" 의정 활동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이에대해 울산시교육청은 "차량소음은 차단녹지와 방음벽 설치로 해결될 수 있고 교통편도 주변 도로가 10차선이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적정성과 설립후 이용가치에 중점을 두고 선정하는 입지에 대해 특정인의 토지 소유 여부도 중요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한편 시민·교육단체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교육위의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히고 "남산 일원에 대한 울산교육지원기관 설립계획 자체를 백지화하고 학생과 학부모,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위치를 다시 선정하는 등 공개적이고 투명한 행정을 펼 것"을 촉구했다. 김창식기자 goodgo 이상용기자 ls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