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88.6%가 공직사회의 부정부패가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80.6%는 금품향응 제공이 민원처리에 영향을 준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전국공무원노조와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가 지난 9월말 전국 성인남녀 20세 이상 남, 여 1천명과 공무원 3천176명을 상대로 실시한 "공직사회개혁 국민, 조합원 여론조사"결과 나타났다.

 22일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공무원 응답자도 28.1%가 공직사회의 부정부패가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37.2%는 주변 공무원들의 부정부패 목격시에도 묵인했다거나 18.9%는 개인적인 충고에 그쳤다고 답했다.

 부정부패가 가장 심각한 공직분야에는 국민·공무원 모두 세무, 경찰, 법원 분야를 꼽았으며 일반 행정분야에서 부정부패가 가장 심한 곳은 국민들의 경우 공사 및 납품분야와 인·허가 단속 분야를, 공무원들은 인사와 공사계약, 인.허가단속, 물품 납품 및 조달 순으로 심각하다고 각각 답했다.

 부정부패가 심한 공직자 군에 대해서는 공무원들은 정치인(88.6%)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정무직, 자치단체장 순이었고 그 원인으로는 개인적인 욕심, 정치자금, 청탁, 낙하산 인사, 상납관행을 꼽았다.

 국민들은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원인에 대해 묵인, 상납 등의 공직사회 내부 관행(64.1%)를 가장 많이 지적했다.

 부정부패 근절방안에 대해서는 행정투명성 확보, 시민단체·언론의 감시강화, 부패관련 법개정, 공무원의 낮은 보수 현실화 등을 들었다.

 이번 여론조사는 일반 국민의 경우 95%신뢰수준에서 ±3.1%이고 공무원의 경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7%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