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달 실현될 것으로 전망됐던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생존자 5명과 그들의 북한내 가족의 일본 영구귀국이 늦춰질 것으로보인다.

 북한은 일본 정부와 납치생존자 일본내 가족들의 조기 영구귀국 요구에 대해 11월중은 무리라고 밝혀 사실상 제동을 걸고 나섰다고 일본 언론들이 23일 보도했다.

 북한측은 "납치생존자 자식들의 11월 귀국은 지금 하고 있는 공부 등을 감안할 때 무리"라며 "12월에는 학교가 방학을 하는 만큼 일본에 살고 있는 가족들이 이 곳(북한)을 방문해 생활상을 보는게 어떻겠느냐"고 역제의했다.

 특히 북한측은 "(북.일간)국교정상화 교섭이 진행되면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하다"고 주장, 납치생존자 자식들을 북·일 수교협상의 볼모로 사용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측은 "이런 식이라면 지금 일시귀국해 있는 납치피해자 본인들이 자유롭게 의사표시를 할 수 없으며, 결국 영구귀국은 힘들게 된다"고 지적했다.

 납치피해자 가족회측은 23일 "일시귀국한 5명을 일본에 그대로 남겨둔 채 북한에 있는 자식들을 일본으로 불러들이도록 해달라"고 정부측에 요구했다.

 가족회측은 "5명이 일단 북한으로 되돌아가게 되면 영구귀국의 가능성이 사라질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우선적으로 납치생존자들의 일본 체류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오는 29-30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북·일 수교교섭 이후 납치생존자 5명을 북한으로 돌려보내는 방향으로 북한측과 협의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당초 일본 정부는 27일 또는 28일께 이들을 평양으로 귀환시킬 방침이었다. 도쿄=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